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현장실습

    재학기간 중 일정기간 산업체에서 현장실습을 이수함으로써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 산업체 실정을 파악하고 생산조업의 경험을 갖도록 하며, 생산기술 및 과정을 관찰 분석 습득하여 국가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섬함을 목적으로 한다.

  • 레스토랑영어1

    호텔 레스토랑과 일반 외식 레스토랑에서 고객접점 서비스를 위한 예약, 안내, 메뉴 주문과 설명 및 추천, 컴플레인 해결, 환송 등으로 상황에 맞게 영어로 수업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능력향상을 위한 학습이다.

  • 토익1

    토익입문 과정으로 토익에 있어서 가장 기초가 되는 단어들과 문법사항을 주로 학습하며 토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친밀감을 쌓기 위한 기초체력을 다지는 과정. 주로 Part1과 Part5를 학습함.

  • 식문화

    먹을거리의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인 미식학의 이해를 위해 각 나라별 음식의 문화를 학습함으로써 다국적 요리가 선보이고 있는 현 외식산업에서 각 나라의 다양한 음식, 식문화, 식사방법 등에 대한 식문화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 기초서양조리

    서양조리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실습을 통하여 기본적인 서양조리에 관한 조리 기술을 습득하여 양식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 기초제과제빵실습

    호텔외식서비스과의 주요 취업방향중의 하나인 제과제빵산업분야의 진출을 위한 다양한 재료의 사용과 제조원리, 반제품수급등의 경로를 학습하고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기초적인 재료사용과 메뉴구성의 일부를 제조 실습한다.

  • 레스토랑영어2

    호텔 레스토랑과 일반 외식 레스토랑에서 고객접점 서비스를 위한 예약, 안내, 메뉴 주문과 설명 및 추천, 컴플레인 해결, 환송 등으로 상황에 맞게 영어로 수업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능력향상을 위한 학습이다.

  • 토익2

    Part2와 part5 심화학습을 통해서 실전토익에 적응토록하고 토익문제를 풀 수 있는 Skill들을 본격적으로 학습하는 과정. 이 과정을 통해서 토익문제 풀이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고 효율적인 점수관리 요령을 배우게 됨.

  • 외식산업론

    외식사업 전반의 기초적인 이론의 정립과 사업 분야별 개념 및 용어를 이해시키는 필수적 과목으로서 외식사업의 전반적 개요, 외식산업의 성장배경 및 발전과정, 외식사업의 현황, 외식사업의 분류 등을 고찰함으로써 향후 외식사업경영 전반 각 과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 와인소믈리에1

    와인 소믈리에 과정은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와인을 좀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해박한 지식을 얻고자 함에 있다. 또한 실전 실무를 다지고 그 재미를 갖기 위해서 나만의 와인을 담고 거기에서 얻어지는 것을 토대로 와인관리사 자격증 취득과 와인에 대한 전문가인 와인 소믈리에를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다.

  • 커피바리스타1

    커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 델리샵서비스

    델리샵의 주된 메뉴구성을 실습을 중심으로 학습하고 서비스의 척도가 되는 메뉴의 이해와 제조실습을 통해 제과제빵 및 간이식에 어울리는 식음료실습을 병행 실시하여 델리샵의 형태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실질적 종사자로서의 자질구성을 위한 경영형태, 서비스형태, 영업전략, 산업의 전망 등의 학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실제 업장에 적용 가능한 메뉴의 실습을 중심으로 서비스제공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습내용을 구성한다.

  • 레스토랑영어3

    호텔 레스토랑과 일반 외식 레스토랑에서 고객접점 서비스를 위한 예약, 안내, 메뉴 주문과 설명 및 추천, 컴플레인 해결, 환송 등으로 상황에 맞게 영어로 수업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능력향상을 위한 학습이다.

  • 토익3

    500점 이상을 목표로 Part3와 part6의 전반적인 부분을 다루게 되며, 토익 1,2 과정을 통해서 이미 습득한 단어와 문법지식을 최대한 활용, 본격적인 실전토익 문제풀이로 토익실력의 skill up에 매진하는 과정.

  • 커피바리스타2

    고급 바리스타 과정. 실전에 필요한 스킬을 학습하고 다양한 커피 관련 직업을 경험한다.

  • 외식산업창업및경영

    외식업을 이해하고 시뮬레이션 창업을 위한 창업계획서를 기획하고 창업하는데 필요한 점포의 개발능력, 점포의 설계방법, 메뉴의 운영, 각종 관리능력을 위하여 레스토랑 모형을 직접 제작하는 학습으로써 외식산업을 성공적으로 창업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 조주칵테일

    주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올바른 술 문화 정착에 초점을 두어 좀더 쉽게 음료에 대해 공부하는데 목표를 가지고 있다. 또한 조주기능사 국가자격시험을 준비, 자격증 취득을 목적에 두고 있다. 현장에서 꼭 필요한 음료를 공부하고 그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다지고자 한다.

  • 카페운영서비스

    변화하는 외식산업 분야의 카페운영에 있어 현장감각을 익히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호텔, 단체급식소, 패스트푸드점, 패밀리레스토랑, 단독운영카페등의 다양한 형태의 카페에서의 적용실습을 통해 외식업계의 서비스전문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제품메뉴 제조실습, 메뉴구성, 원가관리, 제품관리 및 고객응대에 대한 실무위주의 실습을 통해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카페운영의 원리, 의미를 이해하고 학습이론을 병행 실시하여 경제성과 효용성의 가치증대를 위해 카페운영의 방법론적 실습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 케이터링 & 푸드스타일링

    식공간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에서부터 색채와 테이블코디네이터, 파티와 이벤트 전반에 걸친 이해를 통하여 점차 외식산업에서 중요성을 더해가는 식공간 연출에 대하여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 실무에 응용하고자 한다.

  • 레스토랑영어4

    호텔 레스토랑과 일반 외식 레스토랑에서 고객접점 서비스를 위한 예약, 안내, 메뉴 주문과 설명 및 추천, 컴플레인해결, 환송 등으로 상황에 맞게 영어로 수업하여 고객만족과 서비스능력향상을 위한 학습이다.

  • 토익4

    토익학습의 마지막 단계로 Part4와 Part7까지 학습을 하게되며 지금까지의 모든 과정을 통해서 학습한 토익 skill들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해 최종적으로 600점을 목표로 집중적인 실전문제 풀이연습을 하게 되는 과정.
    이 과정을 통해서 추후 700점 이상의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됨.

  • 졸업작품

    2년간의 교육과정을 거쳐 학습한 호텔식음료서비스, 외식서비스 분야 졸업작품을 제작하고 작품전을 통하여 최종 취업분야로의 적응과 자신감을 부여한다.

  • 카페시뮬레이션

    산업체운영방식의 수업에 대한 도입의 취지로 실제 졸업 후 산업체 적응에 필요한 현장실습을 교육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졸업학기에 사전 현장체험형식의 수업을 진행하여 이를 바탕으로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기대감을 현실감으로 변환시키는 의도를 구성한 수업으로 다양한 Case Study를 실습운영의 형태로 진행하여 현장적응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또한 동일계열 타학교의 졸업생대비 차별화된 능력구비를 이루어 산업체평가 및 유지취업에 대한 사전준비과정의 필요교과목으로 운영한다.

  • 레스토랑시뮬레이션1

    산업체운영방식의 수업에 대한 도입의 취지로 실제 졸업후 산업체적응에 필요한 현장실습을 교육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졸업학기에 사전 현장체험형식의 수업을 진행하여 이를 바탕으로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기대감을 현실감으로 변환시키는 의도를 구성한 수업으로 다양한 Case Study를 실습운영의 형태로 진행하여 현장적응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또한 동일계열 타학교의 졸업생대비 차별화된 능력구비를 이루어 산업체평가 및 유지취업에 대한 사전준비과정의 필요교과목으로 운영한다.

  • 레스토랑시뮬레이션2

    산업체운영방식의 수업에 대한 도입의 취지로 실제 졸업후 산업체적응에 필요한 현장실습을 교육과정에 도입함으로써 졸업학기에 사전 현장체험형식의 수업을 진행하여 이를 바탕으로 취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및 기대감을 현실감으로 변환시키는 의도를 구성한 수업으로 다양한 Case Study를 실습운영의 형태로 진행하여 현장적응의 최대치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 또한 동일계열 타학교의 졸업생대비 차별화된 능력구비를 이루어 산업체평가 및 유지취업에 대한 사전준비과정의 필요교과목으로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