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보육교사론Education for Educare Teacher

    영유아의 건강한 심신과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통해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직의 특성, 전문적인 직무내용 및 수행, 전문성 및 역량 개발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아동권리와 복지Right and Welfare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를 권리의 주체자로 존중하며 행복한 삶의 기초를 제공하는 아동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탐색하여 아동권리에 입각한 아동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과 원칙, 아동복지의 역사,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정책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보육학개론Instruction of Educare

    보육전문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유아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지식과 기술을 탐구하므로써 바람직한 교사 역할 수행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보육의 기초, 보육교직원의 역할 및 협력, 영유아 보육과정, 어린이집 환경구성과 원리, 보육평가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보육과정Educare Curriculum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고려하면서 개별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적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보육과정의 기초, 보육과정의 구성, 보육과정의 실제,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내용을 탐구한다.

  • 영유아발달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연령별, 발달 영역별 특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을 이해하므로써 영유아 발달 양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증진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발달의 개념 및 이론, 생의 시작, 영아기 발달, 유아기 발달, 영유아 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s for Young Children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령, 발달수준, 장애, 배경에 따른 교수학습의 실제를 계획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수학습의 이해, 영유아 상호작용 및 발문법, 영유아 교수학습의 운영, 영유아교수학습 환경, 영유아 교수학습의 실제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놀이지도Supporting of Children’s Play

    영유아의 삶이며 배움의 방식인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합한 방식으로 지원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이고 순환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교사로서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놀이 이론, 발달 수준에 따른 놀이 특성, 놀이지원 방법, 영역별 놀이의 실제 등을 탐구한다.

  • 언어지도Supporting of Children’s Language

    일상생활에서 영유아 스스로 언어를 사용하여 소통하며 자신감과 즐거움을 느끼고, 책과 이야기를 통해 언어의 재미와 상상을 경험하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의사소통의 이해, 의사소통 능력 발달,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교수학습 방법, 의사소통의 실제 등을 탐구한다.

  •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의 음악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일상에서 다양한 음악을 경험하고 느끼며 자유롭게 음악적 요소를 표현하며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음악의 이해, 발달과 음악교육, 음악교육의 내용, 음악교육의 방법 및 평가, 영유아 음악활동의 실제 등을 탐구한다.

  • 아동수학지도Supporting of Children’s Mathematics

    영유아가 일상과 놀이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것을 즐기며, 생활속의 다양한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하는 경험을 지원해 주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수학적 경험의 의미, 수학적 탐구내용, 수학적 탐구를 지원하는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영유아의 수학적 탐구활동의 실제 등을 탐구한다.

  • 아동안전관리Supervising of Children’s Safety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한 안전 지식과 기술, 태도를 길러 보육교사로서의 안전관리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안전사고에 대한 이해, 연령별 발달특성과 안전사고, 어린이집 안전관리, 다양한 대상을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과 실제 등을 탐구한다.

  • 아동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을 알고 영유아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과 감염병으로부터 영유아를 보호하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건강의 이해, 영유아의 발달 단계별 건강증진, 영유아 건강 문제 및 대응법, 건강 검진 및 건강교육, 질병관리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영유아사회정서지도Supporting of Children’s Social-Emotion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을 돕기 위해 긍정적 자아개념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하므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사회정서적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육교사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의 사회화 특성, 사회적 발달 특성, 사회정서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및 지원의 실제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아동상담론Theory of Children Counseling

    영유아의 부적응 문제를 이해하고 지원을 돕기 위해 필요한 상담 이론과 실제를 익혀 부모와 지역사회 전문기관의 원활한 연계 및 협력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와 이론, 아동상담 과정, 주요 상담 기법, 아동상담 적용의 실제 등을 탐구한다.

  • 부모교육론Education for Parents

    영유아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인 부모에 대한 이해 및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특성을 파악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행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의 이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가족유형과 부모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교육의 실제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ren Observation and Behavioral Studies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연구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관찰의 실제를 보육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므로써 보육교사로서 관찰자 및 연구자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 현장의 영유아 관찰, 기록 및 해석, 결과 활용의 사례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

  • 보육실습Practice in Educare

    보육관련 이론과 지식을 보육현장에 실제 적용해 보며 보육교사로서의 역할 수행능력을 점검하고, 우수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보육실습 진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반영한 실무 실행 등의 내용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