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사회복지학과의 교과목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을 중심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National Competency Stanards)를 접목하여 운영되며, NCS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각 교과목은 NCS를 전부 적용할 경우 기반(A), 일부 적용할 경우 연계(B), 직업소양교과목(D), 기타 사회 수요 교과목으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과목은 학년과 학기에 기초하여 제시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과목개요 표

과목명 2019년
과목 유형

2020년,

2021년
과목 유형

내용
사회복지학개론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에 입문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의 개념과 역사를 기초로 아동 및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지역사회복지 등의 제반 영역에 대한 사회복지 행정 및 서비스가 법과 제도 안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인간의 행동이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체계 속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client, 내담자)의 문제행동과 상황, 환경을 사정(assessment)하는 기초를 습득하여, 사회복지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복지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본 교과목은 NCS 능력단위 지역사회분석을 기반하며, 사회복지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주민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류하며,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지역사회 개입을 통해 지역사회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실천적 방법을 모색한다.
치료레크리에이션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치료레크리에이션은 전공교양과목으로서, 다양한 문제 및 여가 욕구를 가진 개인 및 집단을 대상으로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문제 해결을 조력하는 전문적 개입 활동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개념과 철학, 모델과 과정, 실천 기술, 대상별 여가분석을 통하여 임상 및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활동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인간관계와
기업가정신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기업가정신은 기업가가 자신의 시간, 정력, 역량을 투입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데 있어서, 이에 수반되는 재정적, 심리적, 사회적인 위험을 부담하고 이 결과 얻어지는 금전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만족감과 독립요구의 충족 등 기업가의 성취감을 이루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현장 운영자가 가져야 할 기업가 정신으로서 리더십에 주목하고, 리더십의 개념과 유형, 실천과정을 종합적으로 습득하여 실제적 적용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실천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 실천의 개념 및 가치와 윤리를 기반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나아가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면담을 접목하여 초기면접(intake)과 사정(assesment)과 관련된 전문기술을 습득한다.
노인복지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노인복지서비스의 개념을 기반으로 관련 사례를 수집하며 객관적 자료로 제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NCS 능력단위인 일상생활기능 지원과 접목하여 노인의 인지정서지원, 일상생활서비스 기록관리를 통해 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장애인의 복지와 권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인복지사업 및 프로그램,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NCS 능력단위인 일상생활기능 지원과 접목하여 장애인의 가족관계 및 건강,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전문적 방법을 습득한다.
사회복지조사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조사의 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무 적용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NCS 능력단위인 욕구조사와 접목한 교과목이다. 여기에는 욕구조사 계획하기, 조사도구 작성하기, 데이터 수집하기, 자료 및 결과 분석하기가 포함되며,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필요한 조사를 실행할 수 있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NCS 기반(B) 직무역량
현장중심
다문화가족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흐름을 이해하고 다문화사회복지 정책과 실천체계를 살펴본다. 특히 다문화 인식개선을 위해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프로그램홍보를 접목하여 주제를 탐색하고, 홍보작품을 구상하며, SNS, 인터넷 방송 및 신문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구체적 홍보방법을 강구한다.
사회복지현장과
문제해결능력
직업소양
교과목(D)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설계를 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직업소양교과목이다. 특히 직장생활에서 자신의 능력 및 적성을 종합하여 가치를 부여하고, 목표성취를 위해 자신을 관리하고 통제하며, 경력목표 성취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복지론 NCS 기반(B)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의 제 영역으로서 아동복지의 개념 및 분야, 관련 정책과 서비스 전달체계를 이해한다. 나아가 NCS 능력단위인 일상생활 위험관리를 접목하여 아동복지 영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안전 교육과 위험 요소의 발견 및 해소,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개인, 집단,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위해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면담과 접목하여 클라이언트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환경과의 조화로운 삶을 유지하도록 돕기 위하여 개인상담지식 및 기술 배양, 집단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개인의 관심사, 대인관계, 사고 및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행정론 NCS 기반(B)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문제와 관련된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특성을 검토하고, 사회복지행정의 범위와 활동의 관계를 바탕으로 조직 구조와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와 접목하여 직무분석과 성과평가방법, 인력수요계획의 수립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본 교과목은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 프로그램 계획수립을 기반으로 사회복지와 관련된 프로그램의 SMART 목표를 구성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투입 가능한 예산 편성, 프로그램 목표 달성을 위한 척도의 구성 및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례관리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례관리(case management)란 개별사회복지의 영역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에 두루 쓰이는 실천양식을 의미한다. 본 교과목은 이를 위해 NCS 능력단위인 사회복지사례관리 인테이크(intake, 초기면접) 및 통합적 욕구사정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한 실제적인 자료를 생성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사회복지 현장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통합적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정책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형태들을 검토하며, 사회복지정책의 과정, 내용,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준거틀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정책과 문제점, 발전방안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NCS 능력단위인 사회문제 사정 및 사회 행동을 접목하여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과 복지 이슈의 쟁점화, 사회행동을 실현하기 위한 중·단기 계획 수립에 관한 실제적 기술을 습득한다.
정신건강론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삶의 과정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정신건강의 문제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정신건강을 유지·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가족복지론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복지국가에서 가족복지정책의 의의와 필요성을 기초로 가족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실천기술을 함양하고 한국가족이 경험하는 구체적 문제의 이해와 개입 방안을 학습한다. 이 과정에서 가족복지서비스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을 위해 NCS 능력단위인 가족상담과 사회복지면담 슈퍼비전을 접목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분야별 법 내용들을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 법률제도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현장에서 요구하는 필요 교과목의 이수 후 사회복지의 제반 영역으로서 아동복지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현장을 선택하여 직접 실습을 진행한다. 계절제 실습 수행 이후 실습일지의 작성, 사회복지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서류 구비를 작성하고, 현장에서의 실습 경험과 프로젝트를 수행한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한다. 또한 실습수행기관에서의 장기봉사 등을 수행하며 취업과 관련된 계획을 수립한다.
사회복지
현장실무
(캡스톤디자인)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사회복지 현장의 시대적 변화와 미래 미전에 대해 조사하고 세미나를 통해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세를 점검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 필요한 창의적인 졸업작품을 제작하고, 그 결과를 졸업작품발표회를 통해 시현하며, 자신의 진로를 위한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취업을 위한 본격적 준비를 실행한다.
발달장애
생애주기지원
사회수요
교과목
직무역량
현장중심
여러 장애유형 중에서 발달장애인은 자기표현·자기결정 등의 자립역량이 부족하고 중복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많으며 전체 생애주기와 일상생활 전반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들이 실천현장에서 만나는 다수의 장애인들이 발달장애인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발달장애의 특성을 살펴보고 발달장애인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와 실태를 생애주기에 따라 살펴보고 전반적인 지원서비스를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다.
자원봉사론
(산업체만 해당)
NCS 기반(A) 직무역량
현장중심
본 교과목은 NCS 능력단위 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을 기반하며, 사회복지조직의 인적 자원으로서 자원봉사자를 개발하고, 물적 자원으로서 후원자를 개발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사회복지조직과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실제적 기술과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