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사학위 과정소개

학사학위 교과목개요

학사학위 교과목개요표

과목명 내용
사회복지와 인문학
(교양)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인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신에 예속되었던 인간을 문화와 더불어 재정의하고 재평가하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인문학에서의 휴머니티(Humanity)라고 하는 인간성, 인간적인 것을 탐구하는 학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사회복지행정실무
(교양)
사회복지조직 운영 및 관리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적 업무와 사무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가치, 기술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행정과 실천을 아우르는 실무역량과 사회복지전공 교육의 현장성을 제고할 수 있다.
사회복지 지도감독
(교양)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및 내용을 살펴보고, 선임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기관에서 책임감과 권위를 갖춘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홍보마케팅
(교양)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변화하는 홍보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전문지식과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사회복지조직의 역할 및 사업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하여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변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홍보의 필요성을 학습하고. 홍보 기획 실무 및 자원개발(사회적자본)을 위한 홍보마케팅 기법을 익혀서, 사회복지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마케팅 기획 실무 홍보 마케팅를 학습하고자 한다.
소통의 리더십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문제의 대부분이 절대선이나 절대악의 택일 문제가 아니므로 공동선의 이해와 더불어 올바른 접근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인 소통에 대해 이해를 학습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기초능력을 배양 하고자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여 가족상담 과정과 가족상담의 적용 실제를 사례중심으로 실습한다.
강점기반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접근 방법인 강점기반 사회복지실천의 실제적인 학습을 통하여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실무 능력을 향상한다.
사회복지실천평가 사회복지 실천평가를 위한 실험설계 평가 및 성과평가를 기본으로 하는 이론과 자료분석을 통한 사례분석으로 사회복지 실천평가의 기본적인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은 정신질환이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그 가능성을 지닌 사람들에 대하여 정신의학적 전문지식과 사회복지 이론 및 실천기술을 적용하여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의료사회복지실천 의료 및 사회복지 현장에서 위기적 사건에 직면하는 개인이나 가족들에게 심리사회적 개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의료사회복지의 개념, 이론, 실천방법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자료분석론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통계적 자료분석의 기본 개념 및 기초지식을 이해하고 SPSS 통계분석프로그램의 사용법과 자료분석의 절차와 결과 해석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조사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석할 수 있다.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상담의 개념, 주요이론, 상담방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자의 역할과 소양을 갖추기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건강가정론 문화적 단위로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접근으로써,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상담치료 및 사례연구 주요 상담이론 별로 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그리고 장, 단점 등을 이해하고 이론별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사회복지윤리와 인권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사회복지 정책세미나 사회복지정책이나 법, 제도 등이 사회복지현장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 이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여러 정책적 이슈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
놀이치료 사회복지 대상 중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전문심리치료과정으로써 놀이를 매개로 한 모래놀이치료, 미술놀이치료, 음악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 등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사회복지세미나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사회복지사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통한 현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러 가지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집단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 실천방법의 하나인 지반상담의 이론적 근거와 실천기법의 이해 그리고 집단상담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사회복지사로서 집단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집단을 운영하기 위한 실천기술을 습득한다.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학문적 배경과 실천적 내용을 학습하여 학생복지를 증진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터득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토대로 실천현장인 학교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주 대상인 학교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가지도록 하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실천방법과 평가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사회서비스정책 및 실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첨예하게 이익을 추구할 때 다양한 욕구를 적시에 반영하는 서비스전달체계가 사회서비스이다. 사회복지정책의 서비스 전달 측면에서 기존방식과 달리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새로운 사회서비스는 계속 나타나고 있다. 이에 학습자는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법제화 안에서 충분히 이해하여 이를 빠르게 전달하는 관리방식에서 충분한 사회서비스제도의 정책과 실천기술을 학습한다.
가족과 문화 문화적 단위로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접근으로서,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