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마케팅개론

    본 교과목은 IT 관련학과 대학생에게 마케팅의 입문 과정으로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를 처음 배우는 학생에게 유용하도록 3개 부분으로 나누어 학습함으로써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부분에서는 이론적인 체계를 습득하기 위해 정보 윤리를 포함한 사회의 개념, e-비즈니스의 발전과정 및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e-비즈니스의 동향을 학습한다.
    • e-비즈니스 기획 및 운영관리에서는 인터넷상에서 사업을 기획 및 운영할 수 있는 이론을 습득하기 위해 e-비즈니스 사업기획, e-비즈니스 창업, e-비즈니스 전략, e-비즈니스 경영관리 및 마케팅 관련 이론과 실무 내용을 학습한다.
    • e-비즈니스 정보기술에서는 e-비즈니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정보 보호 및 전자지불 기술,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프로젝트기획

    산업체에서 요구되는 프로젝트들에 대하여 기획 및 관리하는 기본적인 이해를 증진하고, 이를 통하여 가상의 프로젝트를 기획 및 관리하는 작업을 수행하여 현장에서 요구되는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

  • 전자파장해대책 (EMC/EMI)

    전기신호를 이용하는 제품들이 고도화, 집적화 및 소형화되어감에 따라 외부의 전기적 간섭에 영향을 받아 오동작 및 심한 경우 파손될 가능성이 커지게 되어 국제적으로 이에 대한 규제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 시대에는 각종 소형화된 제품들이 전자파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대책을 세울 수 있는 기술확보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와 같은 현실을 반영하여 EMI/EMC 현상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측정 및 대책 기술, 국제적인 표준화 기술 동향 등에 대하여 학습하여 전자파 환경공학에 관한 기술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PCB설계실무

    전자CAD의 실무 분야에 대해 교육하며, 실무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개념을 비롯하여 다도면 등의 처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또한, 기본적인 EMC 처리 기법에 대하여 교육하며, 자기 주도형 Term-Project를 실시한다.PCB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 사례를 고찰한다.

  • 디지털회로설계

    산업시스템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디지털회로에 대한 동작 원리와 응용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습득을 목표로 한다.

  • 통신신호와시스템

    본 교과목에서는 신호의 개요와 특성, 신호의 일반적 성질, 신호의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수식과 그림 표현, 시스템의 개요와 특성, 선형 시불변 시스템의 해석, 라플라스 변환, 아날로그 대 디지털 변환, 이산 신호 및 시스템 등 전자통신에서 널리 사용되는 신호 및 시스템의 해석에 관한 이론과 연습문제 풀이 실습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hipset설계

    칩셋 설계를 하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반도체 공학 및 이에 다른 공정을 이해하고, 필수적인 개념을 갖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 설계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칩설계의 개념과 이해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 통신신호처리

    유선통신 시스템 또는 무선통신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전체 신호 대역에서 원하는 신호만을 추출하여 원하는 신호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러한 신호를 처리하는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DSP 시스템이다. 본 과목에서는 DSP의 사용 방법 및 DSP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신호처리 이론을 강의하고 또한 DSP 시스템을 이용 실험 및 실습을 통하여 DSP 및 통신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응용 방법에 대해 배운다.

  • 전파응용실무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의 한 분야인 무선통신에 이용되는 전파의 기본 원리와 활용기술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응용 및 활용기술을 습득한다.

  • 통신시스템응용실무

    본 교과목에서는 전공 심화 과정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통신시스템을 설계, 생산, 시험, 운용, 유지보수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통신시스템의 모의실험과 성능 분석, 각종 통신시스템의 고장진단 기법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