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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통신공학 실습

    산업현장에 직접 응용할 수 있는 아날로그 통신과 디지털통신 기술을 실험해 익히며, 다양한 Term-Project를 수행하여 산업현장에서 응용되고 있는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 자바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램 활용 방법 및 이해, 기본적인 문법을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 실험과 실습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 자바프로그램을 활용한 유무선 통신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팀 프로젝트를 통해 프로그램 설계 능력을 배우고, 자바를 이용한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아두이노활용

    오픈소스를 지향하는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센서나 블루투스 등 무선통신을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하여 기본적인 코딩의 개념과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지식을 배운다.

  • 전기전자통신공학

    전기, 전자, 정보통신 및 컴퓨터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기전자통신공학의 핵심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원리를 학습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전지전자통신공학의 역할을 개념적으로 알아보고, 공통적인 원리를 제공하는 기초 학문인 전자기학의 필요성을 설명한다. 각종 전기전자통신기기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인 전원, 부하의 폐경로 연결 구성인 회로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전자회로를 구성하는 능동소자의 동작원리 및 주요 특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전기신호의 이산적인 정보처리 방법인 디지털 신호의 발생법 및 표현법을 비롯하여 디지털 회로의 구조, 동작원리 및 주요 특성을 개념적으로 설명한다.

  • 논리회로해석

    디지털시스템의 기본 소자인 게이트, 플립플롭의 종류와 각 특징을 이해하고, 가산기, 카운터, 디코더/인코더, 멀티플렉서/디멀티플렉서 등에 대하여 숙지함으로써 디지털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 데이터 통신

    데이터통신 학습을 위한 기본 개념인 정보통신망 구조 및 하위 프로토콜에 대해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응용 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적인 내용을 배운다.

  • 디지털통신

    점점 디지털화 되는 통신시스템의 개발추세에 따라 디지털 전송방식과 다중화, 디지털 펄스변조와 원천 부호화, 디지털 변조와 검파, 정보이론과 채널 부호화 등 디지털통신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는 디지털통신 기술들에 대하여 실습함으로써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보통신공학

    정보화 시대에 사용되는 통신공학의 이론에서부터 통신기기에 이르기까지 기초적인 개론에서 전송기기, 단말기기, 유선 및 무선 통신기기, 이동통신기기, 위성통신기기, 뉴미디어기기 등에 관해 기초지식에서 전문지식까지 교육함으로 정보화 시대에 정보통신 분야의 중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자바프로그래밍응용

    자바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예외처리 방법, 파일 I/O에 대한 방법에 대해 기술 및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방법에 대해 배운다.

  • 리눅스기초

    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사용 방법 및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배우고 네트워크 시스템 관리, 네트워크 구축 및 원리에 관한 기술을 배운다.

  • 이동통신 및 실습

    CDMA, LTE 및 5G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배우고 셀룰러 CDMA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구성요소인 단말기, 기지국, 이동전화교환기, 이동전화 통화 연결 절차, 핸드오프 등 이동통신 시스템에 대한 기본기술을 배운다.

  • 정보전송이론

    정보전송기술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현재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정보전송기술에 대하여 여러모로 실험, 실습해 봄으로써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임베디드 리눅스활용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개념의 이해, 개발 절차, 개발 방법등 핵심적이고 실질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의 시스템을 설계하고 효율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도록 실무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LAN설계

    다양한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시공단계별 업무 파악 기술, 네트워크 구축 방법 분석 기술, 적합한 테스트 방법 선정 기술, 네트워크 시험 및 분석 기술, 네트워크 장비의 설치 및 연결 접속기술, 네트워크 장비의 성능 확인 기술, 성능 측정 프로그램 활용 기술을 배운다.

  • 통신인터페이스

    기본적인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활용하여 주변장치와 유무선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 방법 및 통신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동작하는 기술을 배운다.

  • 인터넷과 정보보안

    네트워크 보안 구조와 위협, 보안 서비스 및 보안 메카니즘, 보안표준에 대한 기본 기술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암호화, 인증 및 키관리 기법, 네트워크 응용보안(웹, 전자메일, IP 보안) 및 보안관리, VPN, 방화벽 등 네트워크 보안시스템 구축을 위한 요소 기술에 대해 배운다.

  • 통신시스템

    통신이론, 확률이론과 랜덤 잡음신호의 해석, 변조와 복조, 잡음 속에서의 성능 등에 관한 이론을 습득하고, 실습을 병행하게 함으로써 통신시스템에 대한 기본동작 원리를 확실히 익히며 통신기술을 실제 통신시스템의 설계, 생산 및 시험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으로 전자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IoT모바일프로그램

    각종 센서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블루투스를 활용하여 스마트폰에 표시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기기들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운다.

  • 광통신

    광통신에 필수적인 광섬유에서의 분산 및 손실 특성, 발광소자, 수광소자 및 광통신망용 소자의 원리 및 극성에 관해 배운다. 또한 광변조 및 광수신기 시스템에 대하여 배우며 이를 통해 광대역 광통신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학습한다.

  • 인공지능개론

    인공지능의 개념, 머신러닝에 대한 이론 및 딥러닝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응용사례와 적용기술에 관해 설명한다.

  • 정보통신기기응용

    점점 디지털화되는 정보통신기기의 개발추세에 따라 디지털 전송방식과 다중화, 디지털 펄스변조와 원천 부호화, 정보이론과 순환중복검사부호, 길쌈부호, 의사불규칙 부호 등 정보통신기기응용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산업체에서 널리 사용되는 정보통신기기응용 기술들에 대하여 실습함으로써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멀티미디어통신

    언어, 화상, 동작 등의 정보를 다양한 수단의 통신 방법으로 정보의 취급을 위해 여러 가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통신망 활용을 위한 기법을 교육하고, 멀티미디어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로서의 이용이나 연관에 의한 고도한 인식 기술이 확립되어 있어야 하는 멀티미디어에 의한 데이터베이스의 확립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갖도록 교육한다.

  • 창업과 지적재산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 있는 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신 정보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융합산업과 관련된 특허권,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등 지식재산권의 획득을 위하여 명세서 분석과 작성, 특허출원 도면작성 및 청구항, 출원/등록 신청 및 대응 등 선행기술 관련 내용의 검색과 직무발명 등 지적재산권 관련한 다양한 창업의 형태 및 요건에 대하여 교육한다.

  • 파이썬 프로그래밍응용

    파이썬에 대한 기본 문법, 파이썬을 활용하여 Flask 웹 서버 제작 기술 및 실습을 통하여 파이썬을 활용한 GUI 프로그램 개발 기술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