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텔경영론Hotel Management
오늘날 관광산업은 경제적 측면을 비롯한 각 분야에 걸친 높은 육성발전을 위하여 경쟁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눈부신 발전상과 때를 같이하여 상대적으로 논의의 대상이 되는 것은 호텔의 서비스다. 본 강의는 관광산업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관광호텔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지식을 강의하고 동시에 각 영업행위에 필요한 특수기술을 실제적으로 연마시킨다.
-
호텔마케팅Hotel Marketing
호텔기업의 성패는 고객에 의해 좌우되며, 고객지향적 경영이란 고객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보며 고객의 가치기준에 따라 경영관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시장중심적 고객감동경영은 마케팅적 사고를 바탕으로 가능하게 되므로, 본 교과목은 호텔의 고객을 정확히 이해하고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마케팅마인드를 심는데 주력한다.
-
호텔레스토랑서비스실무Hotel Restaurant Service Practice
호텔서비스에서 학기중 학습한 식음료 전공과목들을 기반으로 호텔의 식음료 업장의 직무를 시뮬레이션 실습한다. 호텔 측면에서의 식음료 사업은 단순히 식음료만을 제공하는 차원을 벗어나 호텔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호텔 수익의 상당수를 창출하는 등 호텔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 강의는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종사원들이나 예비 종사원들에게 식음료 서비스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키워 호텔 식음료분야 뿐만 아니라 모든 외식업계 분야의 전문 식음료 서비스인이 될 수 있도록 실전적 교육으로 진행한다.
-
객실프론트오피스실무Practice of Front Office, Rooms
호텔 객실의 다양한 상품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고객들에게 제공되며, 고객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객실파트 각 부분의 업무 및 호텔경영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실무를 익힌다.
-
식음료서비스개론Introduction of Food & Beverage Service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많은 일상생활에 변화가 있지만, 인간의 3대 욕구 중 하나인 먹고 마시는 일은 변함이 없습니다. OECD에서 발표한 ‘Tourism Trends and Policies 2019’에서, 호텔산업은 세계경제 중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이로 인한 경제적 성과는 매우 크다고 합니다. 특히 삶의 윤택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호텔 식음료 분야는 서비스와 문화의 정점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고부가가치산업인 호텔식음료 분야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고 간접 체험해보며 나아가 이 분야 종사원으로써 갖춰야 할 역량을 알아보는 강좌입니다.
아울러, 향후 호텔리어, 식음료 지배인, 소믈리에, 바리스트 및 외식업 종사원의 꿈을 고려하고 있는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와인소믈리에Wine Sommelier
호텔의 전문적인 와인 소믈리에 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론적 배경과 와인 서비스 실무를 병행하여 실전 응용 능력 배양과 와인서비스품질인증 소믈리에 자격증취득을 목표로 한다.
-
서비스매너실무Service Manners Training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본이 되는 서비스 매너에 대해 커뮤니케이션, 이미지 메이킹, 비즈니스 매너, 글로벌 에티겟 등의 기본지식을 익혀 4차 산업시대의 환대산업의 실무를 익힌다.
-
서비스평가실무ServiceEvaluation Training
환대산업에서 기업은 고객만족과 함께 고객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되고있다. 기업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품질수준 유지와 제공은 매출 향상과 고정고객 확보차원에서 항상 관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환대산업의 서비스품질 향상을 위하여 서비스평가를 직접 실습과 이론을 통하여 서비스 마인드 확립을 할 수 있음을 목표로 한다.
-
호텔음료서비스Hotel Beverage Service
호텔 식음료 고객 요구의 질적 수준도 높아져 식음료 부문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시장세분화, 전문화가필요하다. 다양한 경험을 통한 이론과 실무를 병행하여 자격증 취득 및 호텔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호텔 식음료업장의중견 간부사원으로 성장하기위한 실력과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관광학개론Introduction to Tourism
관광산업은 소득과 여가의 증대, 교육수준의 향상 및 교통의 발달로 비약적 성장을 하였고, 대중생활 가 운데 정착하였다. 이에 관광현상과 관련된 학문적 체계의 설명과 관광전반에 걸쳐 이론과 실무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한다.
-
여행사경영론Travel Agency Management
여행상품 개발은 관광지, 숙박시설, 교통수단, 서비스와 매력의 결합 공급물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여행상품개발론은 실용교육을 통하여 국내, 국제, 해외관광 상품개발에 대하여 배운다. 학생들은 관광지에서의 활동에 기초를 둔 유형, 무형의 구성요소 또는 패키지, 인센티브, 기타 특수상품(SIT)의 개발을 통하여 실용업무에 대한 능력을 키운다.
-
관광이벤트기획Tourism Event Planning and Marketing
호텔관광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호텔관광산업과 관련된 국내외 관광 이벤트의 다양한 유형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하여 관광 이벤트의 개념, 현대관광의 이해, 이벤트의 발달과정 및 이벤트관광객의 행동과 관광 이벤트의 마케팅, 기획과 운영 관리능력의 실질적인 업무를 습득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관광산업 및 관광이벤트 기획의 운영관리 능력을 함양시키고, 현장 실무에 적용 가능한 전문적인 이론과 응용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
관광자원해설Tourism Resources Commentary
관광자원 해설의 개념, 원칙과 방법, 커뮤니케이션 이론, 스토리텔링방법 등을 숙지하여 해설현장에서 관광자원을 효율적으로 안내하고, 질의에 응답하는 능력을 증진하는데 수업의 목표가 있다.
-
관광IT실무Hotel Computer Application practice
관광산업이 정보화시대의 핵심산업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관광정보시스템을 구축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인식하고 정보 활용범위와 정보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
세계관광지리학Geography of World Tourism
세계 여러 나라의 관광지 특성을 고찰하고 관광속성을 파악하여 세계속의 선진 한국관광을 건설하는데 학문적 체계를 수립하며, 해외 관광 가이등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국외여행안내Tour Conductor Management
현재관광산업의 동향을 살펴보고 관광인의 다양한 직업을 살펴보고, 관광전문가로써 갖추어야 할 다양한 덕목중에서 국외여행인솔자로써의 자세, 여행객을 위한 인솔자로서 수반되어야 할 이론과 실제의 모든 지식들을 습득하도록 한다.
-
항공예약실무Airline Computer Reservation System
항공예약기록 작성은 여객의 항공여정을 확인하여 개인예약기록과 단체예약기록을 작성하고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
관광스타트업실무Tourism Start-up Operation
관광산업은 4차산업시대의 미래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관광상품에 대한 폭 넓은 학습을 통해 그 특성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글로벌시대의 IT 환경속에서 지속가능한 산업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문제점들에 대해 준비 및 대응전략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협업, 소통, 문제해결능력, 창의성 등 관광스타트업에서 필요한 기초 능력을 익혀 관광스타트업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 정신을 함양한다.
수업의 첫번째 과정은 스타트업에 대한 현황 파악을 통해 관광스타트업에 대해 배우며, 두번째 과정은 관광스타트업 창업에 중점이 되는 관광상품에 대해 심도 깊게 다룰 예정이다. 마지막 세번째 과정으로는 수행 평가 과제인 관광스타트업의 현황 조사 및 사례, 창업 아이템 조사에 대한 과제 발표를 통해 관광스타트업 창업과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체험 습득한다. -
관광스토리텔링실무Tourism Story-telling Operation
스토리텔링의 정의로부터 시작하여 스토리텔링의 완성까지 학습하고, 관광분야의 스토리텔링 사례를 다양하게 연구하고 분석하여 본다. 현장에서 실제 활용되고 있는 관광(여행)스토리텔링의 실무를 경험하여 보고, 조별 과제를 수행하며 관광스토리텔링의 이해를 완성한다.
-
호텔관광영어Hotel & Tourism English
호텔 및 여행사에서 실무 영어회화를 중심으로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고 일상 영어회화 및 관광산업에 분야에서 자유로이 구사할 수 있는 어학능력을 기른다.
-
호텔서비스중국어HSKHotel Service Chinese Language HSK
호텔서비스 관련 기본적인 회화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표현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취업의 폭을 좀 더 넓히기 위한 HSK 자격증 준비를 위해 수준에 따른 자격증 수업을 통해 자기의 수준을 단계별 점진적으로 높여갈 수 있도록 하여 우리 학생들이 최저 HSK3급을 취득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