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사학위과정

학사학위 교과목개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과목개요
1학기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과목개요 1학기 표

교과목명 교과목 정보
디지털 스페이스 디자인
(2학점/2시간)
급변해가는 사회변화의 방향에 적응하기 위하여 미래의 건축과 실내 공간의 개념, 형태의 진화의 방향과 트랜드를 예측하여 창의적으로 응용, 활용하여 적응력을 키우고 발전 가능성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대의 디지털 기술기반의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스페이스 플래닝
(3학점/3시간)
실내공간의 설계와 디자인에 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공간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독창적인 공간을 만들어 낸다. 이 과정을 통하여 공간과 인간의 관계성과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경험을 만들어 가는 수업이다.
실무사례분석
(3학점/3시간)
본 교과목은 디자인 실무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전문성과 인간관계 및 디자인 기획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현대 사회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실내 디자이너로의 준비과정을 익히는 실무 오리엔테이션과정이다.
디자인 기획관리
(3학점/3시간)
리빙 트렌드와 이용자의 라이프 스타일분석, 리빙 공간브랜드와 브랜딩, 브랜딩에 의한 공간 기획등을 이해하고 그 사례를 분석하여 나만의 브랜드와 공간 브랜딩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공간 디자이너로서 가져야할 아이덴티티를 설정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자질을 확보한다.
2학기

(경력없는)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교과목개요 2학기 표

교과목명 교과목 정보
실무 포트폴리오
(3학점/3시간)
인테리어 설계분야에서 보다 심화된 새로운 디자인 PROCESS를 경험하고 습득하여 실무 분야의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가적 설계방법을 체득하는것에 목적이다. 자신의 다양한 설계 작품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일련의 편집작업과 함께 레이아웃의 기획, 작성, 제작, 전시 작업을 통해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무 디자인 연구
(3학점/3시간)
실내공간의 설계와 디자인에 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공간을 이해하고 디자인 과정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독창적인 공간을 만들어 낸다, 실내 공간의 디자인 개념의 정립부터 전개과정에 있어 일련의 작업과정을 전문적인 실험과 연구 분석 및 표현을 통해 창조적, 기능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실무에 근접한 디자이너로서의 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페셜 토픽 세미나
(3학점/3시간)
최신 공간개념, 디자인 트렌드 등을 정보 수집하고 사회,문화,인문적 접근 방향으로 분석 및 평가 비판하는 능력을 함양하고 이를 텍스트와 언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의도와 내용을 표현할 수 있도록 토론과 리포트를 통해 논리력과 언어적 표현력을 높인다. 또한 현대 공간을 올바르고 포괄적으로 이해시키기 위해 디자인관련 쟁점들을 추출하여 논의해 보고 각 쟁점들의 특질과 차이들을 조감하여 보고 공간에 관해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지식을 익히고, 세상과 사회를 바라보는 균형 잡힌 시선을 키우고 평가, 비판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실내디자이너 크리틱
(2학점/2시간)
깊이 있는 사고와 성찰을 통해 감각적인 디자인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힘을 키우고, 디자인을 읽을 수 있는 시각과 디자이너의 디자인을 깊이 이해 할 수 있게 하여 자기의 정체성과 사고에 눈뜨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