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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1학년
  • 전산영어

    컴퓨터와 정보통신, 소프트웨어를 전공으로 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전산지식을 영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영어의 기본기를 다지고 나아가 글로벌 인재로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전공 지식을 영어로 습득한다.

  • C언어

    C 언어에 대한 개요, 문법, 작성 방안을 교육하여 일반 용도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C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소개함과 동시에 이를 효율적으로 작성하기 위한 실습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 능력과 직관력을 익힐 수 있다.

  • DB구현 및 SQL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 분석하고 정의하며 각 단계의 산출물에 대해 검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것을 목표로 하며 또한, 개념데이터 모델링의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데이터 주제영역을 분류하고 핵심개체, 식별자, 핵심속성, 핵심관계를 도출하여 개념 E-R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고 검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 HTML5

    웹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해HTML5, CSS3, 자바스크립트, jQuery까지 기본기를 다룬다. 최신 웹 표준에 맞게 배울 수 있도록 웹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프로젝트 완성까지 단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UI/UX 구현

    컴퓨터그래픽 기초학습과 다양한 이미지의 리터칭 기술을 통하여 요구사항 분석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UI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과 폼, 메뉴 등의 구조와 흐름을 구현하고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요구사항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UI표준과 지침 및 웹 표준에 따라 화면과 폼, 메뉴 등의 구조와 흐름을 구현하여 반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프로그래밍 플로우실습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논리의 프로그램적인 요소를 학습하며 스크래치의 기본 사용방법을 익힌다. 또한 스크래치를 통해 다양한 응용문제를 구현한다.

  • 전산수학

    컴퓨터소프트웨어와 밀접하게 관련된 수학적 내용들에 대하여 배운다. 논리, 집합, 함수, 관계, 가산성, 조합론, 증명기법, 수학적 귀납법, 재귀함수, 재귀관계, 그래프론, 정수론 등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이러한 수학적 개념들이 컴퓨터소프트웨어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서 살펴본다.

  • 자료구조

    자료의 표현법과 기본적인 연산을 중심으로 배열과 연결리스트의 기본 개념을 다루고, 이를 이용한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 방법과 응용문제의 해결 방법을 알아본다. 또한 정렬 문제와 탐색 문제를 중심으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불가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여러 가지 기본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2학년
  • C#

    C#언어의 특징을 이해하고, C#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실현하는능력을 향상 시킨다.

  • JAVA

    객체지향 개념의 이해와 객체지향 언어인 JAVA 프로그래밍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JAVA 언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모듈, 서버 프로그램과 배치 프로그램 및 UI를 구현하고, 단위테스트의 수행하는 능력의 함양을 목표로 한다.

  • DB분석 및 설계

    개념 데이터모델을 상세화 하여 비즈니스의 논리적인 데이터집합, 관리항목 및 관계 등 데이터 구조 및 규칙을 논리 E-R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명확하게 표현하는 능력과 논리 데이터베이스 구조(스키마), 처리 요구 조건, 데이터베이스, 하드웨어, 운영 체제 특성을 기반으로 물리 데이터베이스의 저장 형식을 분석, 설계, 접근 경로를 물리적으로 설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 애플리케이션 설계를 바탕으로 공통모듈,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단위테스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정보시스템 분석설계

    조직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외부 컨설턴트가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직 경영 환경을 이해하고 대상 업무 및 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개선 방안을 지도, 자문 및 상담 수행 방법을 배운다.

  • AI개론

    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을 기계가 흉내 내거나 은유적으로 적용하는 연구 분야를 총칭한다. 컴퓨터 과학 및 공학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한다. 본 강좌에서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인공지능의 원리와 특징을 살펴보고 응용 시스템 활용을 통해서 인공지능 서비스를 고찰한다.

  •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빅데이터 응용에 필요한 오픈소스인 하둡 아키텍처, 및 맵리듀스 프로그래밍을 이해한다. 또한 아파치 스팍 구조 및 동작 방법을 이해한다. 빅데이터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의 심화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심화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3학년
  • 통합구현 캡스톤디자인

    전공 분야의 이론과 실험, 실습에서 습득한 지식을 기초로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이용하여 개인 또는 그룹의 창의적인 응용 작품을 만들어 보도록 하며 졸업 후 실무에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실제 산업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작품을 디자인 단계부터 조사, 분석, 설계, 프로그래밍에 이르기까지 완성한다.

  • UML

    선진교수법-PBL(문제중심학습) 적용 (2주차, 9주차)
    객체지향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표준 언어인 UML에 대해 익히고, 적용 방법에 대해,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 IoT개론 및 프로그래밍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현실화 되면서 다양한 기기에서 정보기기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영해주는 임베디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개념 및 처리 기술의 학습을 통하여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 기술을 학습한다.

  • ERP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사회에서 기업의 e-Business(디지털경영)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정보화의 개념, ASP, ISP, BPR(업무 재설계), ERP(전사적 자원관리), 그리고 ERP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e-ERP, 즉 CRM(고객관계관리), SCM(공급망관리), e-Business에 이르는 구축 방법 및 사례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LINUX 운영체제

    리눅스 운영체제의 설치 및 기초적인 사용법으로부터 유틸리티, 프로그래밍 환경 설정을 위한 소프트웨어 세팅, 서버 관리 기술, 각종 서버(웹 서버 등)구축 등을 리눅스 환경 하에서 학습한다. 유닉스 시스템을 다루기 위한 연습을 포함한다.

  • 보안운영관리

    정보 보안에 대한 기초를 바탕으로 컴퓨터, 운영체제, 네트워크, 인터넷 등 다양한 환경 내에서의 전반적인 보안 문제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보안 기술과 암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데이터 네트워크)의 기본 개념과 OSI 7 레이어 프로토콜 및 TCP/IP 프로토콜 구조를 이해한다. 파이썬의 네트워크 모듈을 이용해 실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구현한다.

  • IT분야 직업소양
    • IT분야에서의 업무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실무 능력 배양
    • 파워포인트 연동 교육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역량 향상 및 실무 능력 함양
    • 성공적인 업무 진행을 위한 기획, 분석 및 계획서 작성 능력 함양
    •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변환하는 능력 배양
  • 융합SW창업

    융합소프트웨어에 대한 스마트기술을 이해하고 기술현황을 조사하여 벤처창업을 비롯한 다양한 내용을 습득하고 미래에 대한 설계를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