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 중급회계

    회계원리를 바탕으로 회계정보의 산출방법과 회계결과의 최종산출물인 재무제표에 대한 이해와 분석력을 높여 재무적 정보이용자에게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식별, 측정, 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소비자행동

    소비자의 이해를 통해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의사결정과정, 태도의 형성과 변화에 관련된 이론들을 학습하고, 실제 소비자행동이 가격 및 유통전략,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활용되는 사례를 학습한다.

  • 프레젠테이션 기획

    프레젠테이션 기획 능력에 대한 체계적 학습과 경영관련 주제발표를 통해 프레젠테이션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리더십활용

    효율적 리더십을 위한 노력 및 특질중심, 행동중심, 권력과 영향력 중심, 상황중심, 통합적 접근에 대해 학습하고, 리더십의 토론 이슈등을 통해 향후 리더십의 학습 방향과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 금융기관론

    금융제도 및 금융시장에 있어서 금융기관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금융기관전반에 대한 개괄적인 학습을 통해 금융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 광고론

    광고의 기본적 개념을 이해하고 광고 환경 및 광고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고, 특히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넘어서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이라는 관점에서 학습한다.

  • 비즈니스영어

    글로벌 기업환경에서의 올바른 영어 구사 능력 향상을 통하여 다양한 언어 환경하에서 학습자의 전화, 회의, 협상, 프리젠테이션 등의 상황에서 업무수행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 경영통계분석

    조직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과 관련해서 기본적인 통계적 지식 및 통계프로그램 활용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조사방법론

    경영통계분석을 기반으로 시장변화에 따른 고객 대응 방법 및 고객의 행동분석, 소비자 행동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정성적, 정량적 조사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디자인과 경영

    디자인과 경영에 대한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 기업 경영 실무 전반에 필요한 기획안 작성에 있어 발표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조직행동

    조직론의 이해, 조직의 운영, 조직의 설계 등과 관련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조직행동과 관련된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파생상품과 위험관리

    금융시장에서 대표적인 파생금융상품인 선물과 옵션의 기능과 시장에서 어떻게 거래되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옵션의 일반내용과 옵션거래가 어떻게 응용되는지에 대해 학습한다.

  • 경영전략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기업이 처해 있는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경쟁우위를 갖기 위한 실행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서비스경영

    서비스 운영관리에 대한 기본 이슈의 학습, 서비스 운영의 중심이 되는 고객의 이해, 서비스 운영관리의 전략적, 전술적 관점에 대한 조명, 서비스 프로세스의 디자인 등에 대해 학습한다.

  • 변화관리론

    경영 조직이 외부적 및 내부적 환경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살펴봄과 동시에, 이러한 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처방안에 대해 이론 및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 재무설계와 보험

    실제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재무설계 방법과 더불어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배우고, 금융시장에서 수익과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세일즈프로모션

    서비스 운영관리에 대한 기본 이슈의 학습, 서비스 운영의 중심이 되는 고객의 이해, 서비스 운영관리의 전략적, 전술적 관점에 대한 조명, 서비스 프로세스의 디자인 등에 대해 학습한다.

  • 온라인비즈니스

    디지털콘텐츠에 대한 개념 이해와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함양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온라인 중심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 기술경영

    기술혁신, 기술전략, 기술개발 과정 등을 기본적인 기술경영 이론에 대해서 배우고 플랫폼 이론 같은 최신 기술경영 이론도 학습한다. 또한 기술경영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론 등을 학습해 고객 지향적인 기술경영을 현업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