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서비스영어

    3학점 3시간항공 승무원이 항공서비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우선 공항, 기내 등에서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영어를 업무상황과 동일한 실습실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및 학습자와 학습자 상호간이 직점 영어로 대화하는 연습과정을 반복적이고 집중적인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 글로벌매너&이미지메이킹

    2학점 2시간학생들이 보다 세련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항공 관광업 진출을 위해 자세, 어피어런스, 말투 등 외적인 태도와 함께 내면의 진정성을 갖추도록 한다.

  • 컴퓨터활용

    2학점 2시간사무자동화 업무환경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인터넷활용, 문서작성, 엑셀 및 파워포인트 활용, ADOBE ACROBAT을 이용한 PDF 문서만들기 및 포트폴리오를 활용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하여 학습자가 최신의 컴퓨터 활용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토익입문

    3학점 3시간토익 학습에 기본이 되는 Listening, Structure, Reading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통해 토익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관광마케팅

    3학점 3시간항공및 관광산업의 성공적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시장분석, 소비지 심리분석, 촉진방법등에 대한 팀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이론및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직무글쓰기

    2학점 2시간항공직무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글쓰기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직무면접1

    3학점 3시간국내,외 주요항공사 및 제반 관광서비스 분야의 최신 채용면접의 정보, 경향분석과 실질적인 면접실습을 통해 직업소양을 익히고 훈련하여 향후 관련분야 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심화토익

    3학점 3시간항공산업에서 꼭 필요한 토익을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등 모든 부분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항공, 관광 분야에 진출할 때 필수적인 직무 영어를 단계별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게 한다.

  • 항공예약운임산출

    3학점 3시간항공여정 예약기록 작성은 여객의 항공여정을 확인하여 개인예약기록과 단체예약기록을 작성하고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항공운항스케줄(TIMETABLE)을 조회하고 판독하여 항공좌석 예약가능편을 확인할 수 있다. 공항별 최소연결시간(MCT)을 확인하고 연결편을 선정하여 항공사별 예약등급(BOOKING CLASS)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예약기록을 조회할 수 있다. 예약 기록 내 전체 승객의 여정을 변경, 취소할 수 있다.여정 변경과 동반되는 요청 사항을 확인하고 수정, 재신청할 수 있다.

  • 항공안전관리

    3학점 3시간기내에서 발생되는 안전보안관리 및 비상사태 시 대응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승객 탑승 전 안전보안 및 점검하기, 비행 중 안전보안 관리하기,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하기, 착륙 후 안전 보안 점검관리 등의 내용을 구성된다.

  • 항공직무졸업작품

    3학점 3시간항공서비스 전체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의 독창적 아이디어로 융합하여 항공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졸업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항공산업 분야의 트랜드를 파악을 통해 졸업 후 사회진출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갖고 대비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졸업작품에 대한 구성과 제작 및 발표를 통해 그간 학습한 다양한 항공산업에 대한 총체적 정리 작업을 진행한다.

  • 항공직무영어

    3학점 3시간호텔 레스토랑의 고객의 예약응대하고, 방문고객을 영접하고, 메뉴를 추천하여 주문을 받고 주문한 음식을 제공 을하며 고객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기위한 연습으로 실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항공직무면접2

    3학점 3시간항공사 채용준비에 필요한 최신 면접 기출 동향을 파악하여 취업에 필수적인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 항공발권창업

    3학점 3시간항공발권은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중 카운터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이다. 세계 각국으로 여행하는 여객에게 예약여부와 여권을 확인 후 탑승권을 발행해 주는 업무로써 항공권 발행에 필요한 사전 규정을 점검하여 다양한 유형의 항공권을 발행하고, 정산 및 매표보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현장실습(계절제)

    4학점각 항공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항공사별 장단점, 요구되는 업무 능력 파악, 다양한 기내 서비스, 소비자 특성 파악 및 소비자 응대 방법등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실무 능력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 항공운송업무론

    3학점 3시간출입국규정에 따라 출국에 필요한 업무인 출입국규정, 탑승수속업무, CIQ의 업무흐름, 출국수속,세관규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공항시설 운영현황과 면세점이용방법, 각 국가별 세관규정과 출입국 규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학습한다. 출국과 입국에 필요한 서류 종류와 작성방법에 알아본다. 탑승게이트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학습한다.

  • 항공서비스 고객응대

    3학점 3시간항공서비스 전문인으로서 고객 서비스를 위해 접점에서 서비스인들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가를 학습하며 실천해야 할 자세와 응대 방법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와 교육. 롤플레이 수업을 집중적으로 하며 불만고객처리방법과 응대법에 대해 교육한다.

  • 담당부서
  • TEL
  • FAX
  • E-MAIL
UPDATE : 2024.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