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내 용 |
---|---|
사회복지와인문학 |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인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신에 예속되었던 인간을 문화와 더불어 재정의하고 재평가하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인문학에서의 휴머니티(Humanity)라고 하는 인간성, 인간적인 것을 탐구하는 학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
소통의 리더쉽
|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문제의 대부분이 절대선이나 절대악의 택일 문제가 아니므로 공동선의 이해와 더불어 올바른 접근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인 소통에 대해 이해를 학습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기초능력을 배양 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 고객 서비스
|
고객 만족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 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회복지기관의 존립 목적과 더불어 효율적인 기관운영과 프로그램 등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
건강가정론
|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통해 건강가정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관점과 가치에 대해 학습 하도록 한다. |
가족과 문화
|
문화적 단위로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접근으로서,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
상담의 개념, 주요이론, 상담방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자의 역할과 소양을 갖추기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
|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은 정신질환이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그 가능성을 지닌 사람들에 대하여 정신의학적 전문지식과 사회복지 이론 및 실천기술을 적용하여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
사회복지 지도감독
|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및 내용을 살펴보고, 선임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기관에서 책임감과 권위를 갖춘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여 가족상담 과정과 가족상담의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실습한다. |
위기개입과 사회복지실천
|
위기이론에 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사회적 접근법과 문제해결의 접근법 그리고 체계적 접근법과 위기개입 접근법을 비교·고찰하여 사회복지대상의 각 영역별로 위기개입 접근법의 적용방법을 터득한다. |
상담치료 및 사례연구
|
주요 상담이론별로 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그리고 장단점 등을 이해하고 이론별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
복지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
사회복지서비스 네트워크의 필요성과 등장배경 그리고 네트워크 개념과 관련이론 등을 학습하고 네트워크 구축 사업의 운영 실태를 비교 분석하여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
비영리기관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프로그램 관리와 자원관리 및 홍보와 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세미나
|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사회복지사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통한 현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러 가지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의 역사
|
사회복지의 목표, 의미, 개념을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서 고찰하고, 이것을 통해 한국의 사회복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재정비한다. |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
학교사회복지의 학문적 배경과 실천적 내용을 학습하여 학생복지를 증진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터득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토대로 실천현장인 학교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주 대상인 학교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가지도록 하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실천방법과 평가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