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육목표

  • 성실한 교양인재

    능동적인 직업인성 배양 교육으로 성실한 교양인재 양성

  • 창의적인 기술인재

    현장밀착형 실무교육으로 창의적인 기술인재 양성

  • 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고등 직업기술 교육으로 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양성

대림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육목표
  • 성실한 교양인재 양성
    • 인간 존엄과 자유 존중의 가치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조건에 비심판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직업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
    •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성실한 자세로 수행해 나갈 사회복지사를 양성하여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
  • 창의적인 기술인재 양성

      사회복지 현장의 전문성에 기반하고, 새로운 클라이언트 욕구 환경 및 프로그램 수행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과 밀착하여 산업체 요구에 기반한 사회복지 및 관련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기술인을 양성

  • 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양성
    • 사회복지 현장에서 기본 직무인 실무행정 업무수행과 현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근면한 직업인을 양성
    • 통합사례관리 수행 및 욕구/만족도 조사·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고등직업 기술을 가진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양성
교육방향사회복지학과 진출분야(직업군)과 직무

사회복지학과 진출분야(직업군)와 직무표

진출분야(직업군) 직무명 직무정

사회복지사

사회복지 계획

사회복지 계획은 사회복지서비스 수행을 위한 사전단계로서 지역사회 욕구조사, 초기면접(intake), 통합적 욕구사정(assessment)를 기초로 사례관리와 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하며, 이것의 기반이 되는 법과 정책, 전달체계로서 제도를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 실행

사회복지 실행은 사회복지 계획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조직 및 지역사회주민조직에게 홍보하며, 가족상담을 비롯하여 가족관계, 인지 정서,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일상생활의 위험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 평가

사회복지 평가는 사회복지실행의 결과를 정량적 ·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다음 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평가를 통한 결과 환류(Feedback)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평가를 통해 결정된 종결과 사후관리 과정을 수행한다.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 흐름도
사회복지과 1-1학기, 1-2학기, 2-1학기, 2-2학기 교육과정 흐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