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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개요

  1. 01. 말 과학 (Speech Science)

    기초 음향학, 해부생리학, 신경학, 그리고 심리 음향학 등의 다학문적 특성 이해를 통해 말이 어떻게 생성되고, 전달되며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습득한다.

  2. 02.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Aging Adult and Communication Disorders)

    정상 노인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나아가 노인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실무기술을 습득한다.

  3. 03. 구개열 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Cleft Palate)

    구순 구개열에 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팀 접근에 대한 개념과 기기적 평가 및 중재방법을 습득한다.

  4. 04. 언어진단훈련 (言語診斷訓練/Training for Speech-Language Diagnosis)

    각 장애 유형별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비표준화된 검사도구들의 구성과 실시방법, 결과 산출 및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진단평가 기술을 습득한다.

  5. 05. 감각운동·지각훈련 (Sensory-motor Perception Training)

    일상생활과 학습에 기초가 되는 다양한 감각지각활동(시지각, 청지각, 촉지각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방법을 학습한다.

  6. 06. 의사소통장애 상담 (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

    다양한 상담이론과 부모상담의 실제(장애유형별 부모상담, 진행과정에 따른 부모상담, 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부모상담 등)를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 장애 부모 상담 기술을 습득한다.

  7. 07. 언어재활 현장실습 (Field practice for Speech-Language Rehabilitation)

    언어진단실습과 언어재활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다양한 언어재활현장에서 실무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4주간 160시간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8. 08. 언어발달 (Language Development)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9. 09. 언어재활사 자기개발 (Ability of self development)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의 이해를 기초로 자기 발전 목표를 스스로 수립하고 자기관리를 통하여 성취해나가는 능력으로서 직업인이 조직 내에서 조직의 목표를 잘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한 요구되는 자기개발능력을 함양한다.

  10. 10. 언어재활창업 (inauguration of an speech-language habilitation center)

    언어재활 관련 분야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창업가 정신을 함양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11. 11. 심리학개론 (Basic Psychology)

    정상 심리발달을 이해한다.

  12. 12.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과정, 진단, 평가, 개별화교육 및 통합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13. 13.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출생에서부터 학령기까지 아동의 발달과 함께 언어발달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언어발달의 핵심 주제 및 언어의 다양성과 언어장애에 관해서 이해할 수 있다.

  14. 14. 임상보고서작성의 실제 (Writing Methods of Clinical Report)

    임상보고서 작성과 관련된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15. 15. 음운론 (phonology)

    우리말의 특징과 체계를 이해하여 조음?음운장애 치료를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16. 16. 언어재활관찰 (Clinical Observation in Speech-Language Pathology)

    임상실습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간접적으로 치료를 경험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준 전문가적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17. 17.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Evaluation in Communication Disorder)

    다양한 말/언어 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임상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검사 도구의 사용방법 및 평가과정을 습득한다.

  18. 18. 신경언어장애 (Neurogenic Speech-Language Disorders)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의사소통장애의 신경학적, 신경심리학적, 언어적, 인지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 방법을 습득한다.

  19. 19.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 (Language Habilitatio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자폐범주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자폐범주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20. 20.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 문제의 특성과 중재 방향을 이해한다.

  21. 21.뇌성마비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Cerebral Palsy)

    뇌성마비 언어중재를 위한 뇌성마비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22. 22. 청각학 (Introduction to Audiology)

    청력검사와 보청기 및 인공와우에 대해서 살펴보고, 청능재활과 청각장애아동 언어재활 방법들을 학습한다.

  23. 23. 보완대체의사소통 (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말의 사용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및 사용 기기/도구를 이해한다.

  24. 24. 학령기 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in School Age)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 및 문해 능력에 대한 중재를 이해한다.

  25. 25. 언어기관 해부생리 (Anato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해부생리를 이해한다.

  26. 26. 의사소통장애개론 (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장애를 이해한다.

  27. 27. 청각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청각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28. 28. 학습장애언어재활 (Speech-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학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29. 29. 언어재활 현장실무 (Language Therapy Practical Affairs)

    언어재활 현장에서 실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관 및 환경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30. 30. 놀이지도 (Guidance Strategies for Play)

    영유아 놀이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놀이지도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 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1. 31. 조음음운장애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조음음운장애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 방법들을 이해한다.

  32. 32.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s)

    유창성 장애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법을 학습한다.

  33. 33. 음성장애 (Voice Disorders)

    정상 음성산출의 해부 생리적 기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음성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학습한다.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34. 34. 언어발달장애 (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35. 35. 지적장애 언어재활 (Language Habilitatio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36. 36. 언어진단실습 (Practice of Speech-Language Diagnosis)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언어검사도구 선정, 표준화/비 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현장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37. 37. 언어재활실습 Practice of Speech-Language Habilitation)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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