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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01. 말 과학Speech Science

    기초 음향학, 해부생리학, 신경학, 그리고 심리 음향학 등의 다학문적 특성 이해를 통해 말이 어떻게 생성되고, 전달되며 어떻게 지각되는지를 습득한다.

  • 02. 노화와 의사소통장애Aging Adult and Communication Disorders

    정상 노인의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고 나아가 노인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실무기술을 습득한다.

  • 03. 구개열 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left Palate

    구순 구개열에 대한 해부학적, 생리학적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의 팀 접근에 대한 개념과 기기적 평가 및 중재방법을 습득한다.

  • 04. 언어진단훈련Training for Speech-Language Diagnosis

    각 장애 유형별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비표준화된 검사도구들의 구성과 실시방법, 결과 산출 및 해석을 할 수 있도록 진단평가 기술을 습득한다.

  • 05. 한국어문법Korean Grammar

    언어 중재프로그램 수립 및 치료 활동에 요구되는 문법형태소와 구문 구조, 그리고 다양한 보고서 양식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한글 맞춤법 지식을 습득한다.

  • 06. 의사소통장애 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

    다양한 상담이론과 부모상담의 실제(장애유형별 부모상담, 진행과정에 따른 부모상담, 부모 양육태도에 따른 부모상담 등)를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 장애 부모 상담 기술을 습득한다.

  • 07. 언어재활 현장실습Field practice for Speech-Language Rehabilitation

    언어진단실습과 언어재활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다양한 언어재활현장에서 실무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4주간 160시간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 08. 언어발달Language Development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 09. 언어재활사 자기개발Ability of self development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의 이해를 기초로 자기 발전 목표를 스스로 수립하고 자기관리를 통하여 성취해 나가는 능력으로서 직업인이 조직 내에서 조직의 목표를 잘 수립하고 달성하기 위한 요구되는 자기개발능력을 함양한다.

  • 10. 언어재활창업inauguration of an speech-language habilitation center

    언어재활 관련 분야에서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창업가 정신을 함양하여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11. 심리학개론Basic Psychology

    정상 심리발달을 이해한다.

  • 12. 특수교육학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과정, 진단, 평가, 개별화교육 및 통합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 13.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출생에서부터 학령기까지 아동의 발달과 함께 언어발달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언어발달의 핵심 주제 및 언어의 다양성과 언어장애에 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14. 음운론phonology

    우리말의 특징과 체계를 이해하여 조음·음운장애 치료를 위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15. 언어재활관찰Clinical Observation in Speech-Language Pathology

    임상실습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간접적으로 치료를 경험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준 전문가적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 16.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Evaluation in Communication Disorder

    다양한 말/언어 장애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임상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검사 도구의 사용방법 및 평가과정을 습득한다.

  • 17. 신경언어장애Neurogenic Speech-Language Disorders

    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 의사소통장애의 신경학적, 신경심리학적, 언어적, 인지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 방법을 습득한다.

  • 18. 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Language Habilitatio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자폐범주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자폐범주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 19.뇌성마비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Cerebral Palsy

    뇌성마비 언어중재를 위한 뇌성마비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 20. 청각학Introduction to Audiology

    청력검사와 보청기 및 인공와우에 대해서 살펴보고, 청능재활과 청각장애아동 언어재활 방법들을 학습한다.

  • 21.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말의 사용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대상자를 위한 다양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 및 사용 기기/도구를 이해한다.

  • 22. 학령기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in School Age

    학령기 아동의 언어발달 및 문해 능력에 대한 중재를 이해한다.

  • 23. 언어기관 해부생리Anato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해부생리를 이해한다.

  • 24. 의사소통장애개론Introduction of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장애를 이해한다.

  • 25. 청각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

    청각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청각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 26. 학습장애언어재활Speech-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학습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 27. 언어재활 현장실무Language Therapy Practical Affairs

    언어재활 현장에서 실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관 및 환경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 28. 놀이지도Guidance Strategies for Play

    영유아 놀이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놀이지도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현장 적응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 29. 조음음운장애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조음 및 음운발달과 조음음운장애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조음음운장애의 평가와 다양한 중재 접근 방법들을 이해한다.

  • 30.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s

    유창성 장애의 특성과 원인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법을 학습한다.

  • 31. 음성장애Voice Disorders

    정상 음성산출의 해부 생리적 기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음성장애의 유형 및 원인을 학습한다.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학습한다.

  • 32. 언어발달장애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

    정상 언어발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발달장애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한다.

  • 33. 지적장애 언어재활Language Habilitatio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지적장애 언어중재를 위한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한다.

  • 34. 언어진단실습Practice of Speech-Language Diagnosis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언어검사도구 선정, 표준화/비 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현장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 35. 언어재활실습Practice of Speech-Language Habilitation

    실제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각 장애영역별 중재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임상현장에 적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6.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문제행동의 기능적 원인을 분석하여 적절한 중재 방안을 도출하고 중재 계획을 수립하여 처치하는 원리와 절차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