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사학위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교육목표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구축론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개체-관계 개념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 논리적,개념적 모델링을 위한 E-R 다이어그램 및 관계데이터베이스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데이터베이스 조직 실무 실제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술 및 도구, 데이터베이스 조직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테이블 개념을 바탕으로 한 데이터베이스 생성, 프로그램 언어 활용을 위한 SQL 응용, 데이터의 입·출력 및 시각화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교양선택 도서관 문화사 인류 지식의 보고인 도서관의 역사와 문화를 동서양으로 개관하고 각 시대에 따른 도서관의 본질과 사회적 기능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이를 통해 당면한 도서관의 문제를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교수한다.
전공선택 도서관 트렌드 인류의 지식과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전통적인 도서관 목적과 아울러 사회변화 발전에 따른 미래 도서관의 개념변화 트렌드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에 따른 법적, 경제적, 문화적, 공간적 대응 방법과 실제 도서관의 운영방안을 교수한다. 
전공선택 도서관정책론 21세기 공공도서관을 경영하는데 필요한 공공도서관의 역사적 배경, 사명과 역할, 시민에 의한 정보서비스 기관으로 성장하기 위한 도서관 경영의 본질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공공도서관 정보정책위원회의 정책을 기반으로 공공도서관의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살펴보고 현장 사례를 조사하여 공공도서관을 이해하기 위한 기반을 학습한다.
1) 공공도서관 성립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기능을 살펴본다
2) 공공도서관의 특성과 법적 정책적 기반에 대해 연구한다.
3) 공공도서관 현장을 방문하여, 도서관의 서비스와 지역협력과 마케팅 현장을 체험한다.
전공선택 독서문화프로그램개발 지능정보사회 및 문화사회에서의 독서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독서문화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대한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한 실제 공공도서관 및 초/중고등 학교도서관 환경에서의 독서문화 프로그램 개발과 그에 따른 다양한 독서문화 활동에 대한 실제적인 교수-학습지도안 제작에 관련된 실무지식을 습득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선택 디지털기록정보서비스 모든 유형의 아카이브즈나 메뉴스크립트 보존소에서 활용하는 아카이브 업무의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기록의 분로와 기술과 기록정보서비스를 중심으로 준현용 기록의 조직화와 기록의 분류체계 및 기록정보서비스 방법론에 대한 심화학습을 수행한다.
교양선택 문서관리실무 본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느 문서관리 규정에 대한 개념을 익히고, 문서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 문서자료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세부 분야를 막론하고 직업 현장 환경에서는 정확한 업무 처리와 의사 결정을 위해 관련 문서가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기술·관리될 필요가 있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도서관 및 관련 사무 현자에서 요구되는 각종 문서의 작성 및 처리 방법을 익히고, 나아가 취업 후 현장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정보분석력, 의사소통능력, 외부환경 분석 능력, 문서 작성 능력 등을 강화할 수 있다.
전공필수 문헌정보학 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2년간 배운 전공 교과목의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관심분야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과제를 주제로 선택하여 학습자 주도로 기획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및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미디어리터러시 정보자료가 디지털화, 비인쇄화됨에 따라 인쇄 자료만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미디어들이 출연하고 있다. 이들 미디어에 대한 확인과 선택, 평가를 통한 이용의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할 수 있는 기술과 교육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비도서자료조직실무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새로운 정보매체가 인쇄자료를 대신하고 있으며, 특히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과 모바일은 기존의 도서매체와 더불어 도서관의 주요한 정보매체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각종 비도서자료에 대한 정리방법 뿐만 아니라 관리적인 특성 까지도 함께 교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정보환경에서 급증하는 다양한 정보자언에 대해 이해하고 차별화된 조직화 기술법을 파악한다.
2. KORMARC 통합서지용 비도서자료용을 기반으로 자원종류별 정보자원의 주요 가변필드를 조직, 관리, 통제할 수 있는 기술능력을 습득한다.
3. 멀티미디어 자원관리 측면에서 다양한 자원들을 대상으로 MARC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4. 마크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을 찾아 비도서자료 KORMARC 샘플을 구해 분석을 진행한다.
교양선택 영화로 보는 세상 영화를 통해 다양한 세상에 대한 탐구를 하기 위한 영화 분석의 틀을 이론적 개념을 적립한다. 다양한 주제의 영화를 사례로 분석문을 작성하여 세계에 대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식 확장의 과정을 이해한다. 지식 확장의 공유 공간인 도서관에서 신선하고 유용한 자원으로 활용된다.
전공선택 웹디자인 운용 실무 컴퓨터그래픽스윤용사의 실기시험에 대비하여 시안 디자인과 제작관리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원고지시에 의해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이를 위한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을 이요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및 처리 기술 등을 익힌다.
전공선택 웹콘텐츠 제작 전자출판기능사 실기를 대비하여 컴퓨터를 이용하여 출판물을 조합하고, 편집 제작하는 느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8페이지 소책자 형식의 편집디자인실무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문자원고 입력, 일러스트, 포토샵 편집, 인디자인 문서 및 배치 등의 실습을 수행한다.
전공선택 전자출판 제작 전자출판기능사 필기를 대비하여 컴퓨터를 이요하여 출판물을 조합하고, 편집 제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출판론, 전자출판, 전산편집과 관련된 전자출판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이에 더해 전산편집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전자출판 이미지 편집 및 처리 기술 등을 익힌다.
전공선택 정보시스템 개발 실무 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기술 및 방법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시스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응용SW기초기술,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소프트웨어 패키징,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정보시스템이 데이터를 수집·구축·운영하는 과정에 대해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 운영자 및 이용자의 요구사항 도출 및 분석, 시스템 반영 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정보조사제공론 다양한 계층별 독서 정보자료 서비스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층별 특성 및 욕구 이해와 맞춤형 독서 정보자료를 개발하기 위한 각종 정보자료 조사도구 이해와 이를 활용한 다양한 계층별 맞춤형 독서 정보자료를 제공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선택 정보학의 이해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와 정보학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의 조직, 전달, 검색,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이론 및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존 연구 내용들을 통해 문헌정보학 영역에서의 정보학의 역할과 도서관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교양선택 커뮤니케이션실무 본 수업은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종류, 관련 모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함께 도서관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서비스와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지식 등을 배움으로써, 실제 현자에서 이용자 서비스 제공 시 생길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스 컴퓨터그래픽스운용사의 필기시험에 대비하여 디자인에 관한 기초이론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산업디자인 일반(디자인 반, 디자인요소와 원리, 디자인사, 디자인과 마케팅, 시각,제품,환경디자인), 색채 및 도법(색의 기본원리, 색의 혼합 및 표시방법, 색채조화 등), 디자인 재료, 컴퓨터그래픽스에 대한 이론학습을 수행한다. 이를 위한 포토샵, 인디자인을 이용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및 처리 기술 등을 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