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교육목표
전공선택 공공도서관비즈니스모델 공간을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경영 이론 및 효과적인 마케팅과 홍보 전략을 학습해 도서관 영역에 적용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도서관 경영 및 마케팅과 홍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지식과 관련 이론들을 익히고, 실제 도서관을 대상으로 마케팅 기획과 홍보 전략을 수립해보는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하고자 한다.
전공선택 기록보존자료관리 기록의 가치와 역사를 통해 그 중요성을 살펴보고 기초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한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기록의 개념과 속성, 기록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한다.
2. 기록관리의 역사와 법적 근거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3. 기록관리의 기본 원칙과 절차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4. 전자기록관리와 기록관리시스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공선택 도서관정보센터경영론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의 기획전략을 수립하고 조직과 인적자원 관리에 필요한 직무 역량 개발
전공선택 도서관정보센터실습 도서관 관련 분야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이 지도교수와 실습기관 담당자의 지도를 받으며 실제 현장에서 사서의 역할을 경험해봄으로써 현장에서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직접 배울 수 있다. 
전공선택 도서관정보센터에서의 창의적 문제해결 본 수업 목표는 학생들이 도서관 및 정보센터, 기타 관련 기업으로 입사하는 과정을 비롯해, 입사 이후 업무 수행 전 과정에 걸쳐 필요한 문제해결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직무 관련 분야의 취업 정보 습득 및 입사 지원 서류 작성 방법, 기업(기관)의 운영 원리 이해 등을 통해 정보분석력과 외부환경 분석능력을 습득하고, 관련 직무에서 필요한 업무 유형별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 
전공선택 독서지도 다양한 계층의 지역민 독서문화 정착을 위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운영, 평가함으로써 독서교육자로서의 도서관 사서 직무 역량 개발 
전공선택 멀티미디어정보론 디지털콘텐츠제작과 관련해 포토샵을 이용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및 처리기술 등을 익힌다. 아울러 그래픽 관련 전문 자격인 GTQ 2급 자격 시험을 준비한다.
전공선택 문서관리 도서관의 공공문서를 기반으로 업무상 필요한 문서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할 수 있으며, 전자문서 검색, 관리, 응용과 관련된 제반 지식을 학습한다. 한글오피스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보고서 작성 능력을 향상한다. 
전공선택 문헌정보학개론 문헌정보학의 기초이론과 문헌정보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응용을 이해하고 지식정보사회에 대비한 적응능력을 배양한다.
1.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와 정보원 및 정보유통에 대한 설명
2. 문헌정보학의 개념 및 영역, 문헌정보학의 전망을 이해
3. 정보전문직 사서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자질, 태도에 대한 이해
4. 도서관 정보센터 조직과 경영, 기능 및 서비스에 대한 설명
5. 디지털도서관의 발전과 디지털도서관서비스에 대한 이해
전공선택 서지학개론 고서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도서관에 소장된 고문헌 관련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교양선택 실용글쓰기 본 수업은 개인별 학습역량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실용적인 글쓰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하는 데 있어 필요한 효과적인 글쓰기 능력과 함께 학교 과제 수행을 위한 기본적인 보고서 및 발표자료 작성법을 습득하며, 나아가 취업 후 현장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정보분석력, 의사소통능력, 외부 환경 분석 능력, 문서 작성 능력 등을 익힐 수 있다. 
전공선택 자료선택구성론 문헌정보학의 근본을 이루는 장서관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도서관 현장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디지털시대에 변화하는 장서관리에 대하여 비소장자료에 대한 접근문제, 소장자료의 관리와 공유, 전자자원의 공동이용 및 구독협약 등에 대해 학습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실무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선택 자료조직연습 선행과목인 분류법과 목록법을 통해 익힌 이론을 중심으로 실제 도서관장서에 대한 MARC 데이터 등 메타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전공선택 정보검색론 디지털 환경 분석 및 빅데이터를 통한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문헌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직무 역량 개발
전공선택 정보미디어커뮤니케이션 디지털콘텐츠제작과 관련해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및 처리기술 등을 익힌다. 아울러 그래픽 관련 전문 자격인 GTQi 2급 자격 시험을 준비한다. 
전공선택 정보봉사론 정보서비스는 대표적인 이용자 업무이다. 따라서 본 과목의 목표는 주로 도서관 현장에서 정보서비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참고정보원의 유형과 특성 뿐만 아니라, 정보사회와 환경, 커뮤니케이션, 정보면담, 정보탐색, 온라인서비스, 이용자 교육, 정보평가 등을 교육한다.
전공선택 정보조직론(목록론) AACR2, KCR4, 한국자동화목록법을 활용하여, 도서관에 입수된 장서에 대한 서지레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이론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정보조직론(분류론) DDC, KDC 등의 분류법을 교육하여, 도서관에 입수된 장서를 분류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정보처리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효과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한 엑셀 프로그램의 기능과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공선택 정보처리시스템분석론 웹 상에서 유통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HTML, CSS 등의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전공필수 졸업작품연구(캡스톤디자인) 2년간 배운 전공 교과목의 이론과 실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관심분야와 산업체가 요구하는 과제를 주제로 선택하여 학습자 주도로 기획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 팀워크 및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출판과저작권 출판 문화 산업 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들을 학습한다.
출판 기획 업무와 관련한 전반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출판물 구성 계획부터 독자 대상 마케팅 업무까지 출판 계획을 위한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