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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 - 음향기술전공
  • 음향이론[Sound Theory. 2/2]

    좋은 소리를 녹음하고 재생하며 확성하는 것이 목적인 음향공학의 기본이 되는 소리에 대한 기초이론을 학습한다.

  • 사운드디자인[Sound Design. 3/3]

    뮤지션의 음원을 컴퓨터 기반의 소프트웨어(Protools) 이용하여 녹음 믹싱 마스터링하여 음반을 제작한다.

  • 기초시각실습[Basic visual practice. 3/3]

    완성된 영상을 보고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포스트 프로덕션 과정을 학습한다.

  • 컴퓨터그래픽[Computer Graphics. 3/3]

    컴퓨터그래픽스에서는 비트맵이미지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중심으로 매주 단계별로 특정한 프로젝트를 만드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디자인 매체에서 그래픽이미지를 제작.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커뮤니케이션스킬[Communication Skill. 2/2]

    음향 관련 조식(회사)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올바른 의사소통의 특성을 이해하고 소통능력을 배양한다.

  • AUTO CAD[AUTO CAD. 3/3]

    AUTO CAD프로그램의 기본 Tool을 다루며, 음향 설계도면 작성을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 방송음향[Broadcasting Audio Production. 3/3]

    음원을 녹음하거나 믹싱 마스터링하여 방송에 필요한 후반작업을 하거나 방송 송출을 할 수 있다.

  • 영상기기[Video System Components. 2/3]

    다양한 영상기기의 기능과 원리를 이해하여 영상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술을 학습한다.

  • 음향회로이론[Circuit Theory. 3/3]

    음향기기와 음향시스템을 이해 하기 위한 전기회로의 기본지식을 익힌다.

  • 음향기기와 특허[Acoustic Devices and Patents. 3/3]

    마이크, 믹서, 스피커, 카메라, 프로젝터, 비디오 믹서 등의 원리와 활용 방법에 대해서 실습하고 학습하며, AV 프로젝트를 통해서 기기 사용 능력을 얻는다.

  • 음향시스템[Sound System. 3/3]

    음향 시스템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구성 시스템특성, 시스템 품질 특성,공간특성,청취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음향시스템의 최적화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 음향CAD[Sound System CAD. 3/3]

    전기음향, 건축음향 시뮬레이션 활용을 하기 위한 스피커 또는 각종 음기기의 입체적 설계 능력을 학습한다.

  • EASE입문[EASE Introduction. 3/3]

    EASE 프로그램의 기본 Tool을 익히며, 실내 시뮬레이션 3D모델을 입력하고 음향학적 옥타브를 대역별로 에코그램을 이해한다.

  • 사운드레코딩[Sound Recording. 3/3]

    공연실황을 녹음하기 위한 준비와 시스템 조정법을 익히고, 음반 제작을 위한 각 악기 특성에 관한 녹음과 믹싱 기술을 학습한다.

  • 라이브 사운드오퍼레이팅[Live Sound Operating. 2/2]

    음향기기의 원리 및 활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실습하며, 입력장비, 출력방비, 효과장비 등 각 기기의 이론학습과 실습을 통해서 기기 사용 능력을 얻는다.

  • 디지털전자회로[Digital Electronic Circuit. 3/3]

    기본적인 전기 회로의 해석과 소자들의 특성에 대한 이해 능력을 얻는다.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3/3]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음향 지식과 디지털 오디오 전송 포맷을 이해하며, 디지털 신호 네트워크를 구성에 대해 학습한다.

  • 전기음향[Electric Acoustic. 3/3]

    전기 신호가 음향신호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전기 및 음향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건축음향설계[Room Acoustic Design. 3/3]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한 건축음향 설계의 방법을 배우고, CATT Acoustic의 사용법과 평가방법을 이해한다.

  • 음향신호계통[Acoustic Signal System. 2/2]

    다양한 형태와 목적의 음향 시스템 디자인에서 필요한 신호 계통을 이해하고 실시설계에 준하고 계통도 및 배치도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무대음향[Stage Sound. 3/3]

    신호처리 기법에 대해서 학습하고 입체 음향 녹음 기술과 여러 가지 테크닉에 대해서 운영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 EASE활용[EASE Application. 3/3]

    3D음향 시뮬레이션의 고급 기술을 습득하여, 전기음향 뿐만 아니라 건축음향 시뮬레이션도 자류롭게 행할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수행함으로써 음향 시뮬레이션의 완성도를 높인다.

  • 음향컨설팅 비즈니스모델[Sound Consulting Business Model. 3/3]

    AV 컨설턴트의 능력을 배양하고, 컨설팅 업무에 필요한 절차에 숙달되도록 한다.

  • 디지털오디오[Digital Audio. 3/3]

    디지털 오디오의 기초기술, 컴퓨터 음악과 디지털 레코딩, 오디오 저장매체와 부호화, 그리고 최신동향을 학습한다.

  • 음향측정 및 튜닝[Audio System Measurement And Optimazation. 3/3]

    음향시스템의 객관적인 측정과 주관적인 측정을 이해하고 시스템을 최적화 할 수 있다.

  • 음향시스템공학[Audio System Engineering. 3/3]

    공연장 및 경기장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음향 시뮬레이션 기술을 EASE 4.4를 통해 익히고 음향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방송시스템설계[Broadcasting System Design. 3/3]

    다양한 환경에 사용되는 방송시스템 시설을 AutoCAD를 통해 설계하고 제안할 수 있다.

  • 실내음향실습[Room Acoustic Practice. 3/3]

    실내음향에서 다루는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적용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 하도록 한다.

  • 미디어네트워크[Media Network. 3/3]

    음향 ‘영상’조명 시스템을 네트워크 기술을 통해 연동하고 쇼컨트롤 시스템의 구성을 이해하고 공연에 적용할 수 있다.

  • 라우드스피커설계[Loud Speaker Design. 2/2]

    스피커 제조를 위해 필요한 각종 기술을 습득한다.

  • 음향시스템설계[Audio System Design. 3/3]

    공연장 및 방송국의 음향시설을 AUTO CAD를 통해 설계하고 제안할 수 있다.

  • 프로젝트관리: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3/3]

    레코딩, MIDI, 샘플, AI 등을 활용한 멀티트랙 음원의 녹음, 편집, 믹싱, 마스터링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음반작업을 완성한다.

  • 방송시스템설치[Broadcasting System Install. 3/3]

    방송시스템 설치에 필요한 각종 기술을 습득하고 방송시스템 유지보수 방안을 학습한다.

  • 음향시스템최적화[Audio System Optimazation. 3/3]

    음향 시스템을 튜닝하는데 필요한 측정기의 이해와 청감, 정확한 측정을 이해하며, 음향 시스템의 조정과 음향 측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 레코딩비즈니스창업[Recording Business Startups. 3/3]

    레코딩 스튜디오 창업을 위해 필요한 기획, 관리, 운영방안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