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전문학사
과목명 내      용

회계원리

주주, 채권자, 종업원, 투자자, 정부 등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에 관한 유용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회계처리, 장부작성, 재무제표작성 등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핵심 주제들의 포괄적인 소개를 통해 경영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르고 경영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의이해

경제적 현상 및 법칙을 관찰 분석하여 경제의 질서를 규명하는 기초이론의 습득을 통해 현실세계에 대한 경제적 사고 및 분석능력과 응용력을 높이고, 경제학적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문서작성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문서를 확인하고,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요점을 파악
하는 능력을 키우고,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개인, 집단, 조직이라는 각각의 차원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 및 모형을 학습하고 실제 적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커뮤니케이터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과회계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회계순환 과정의 이해를 통한 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재무관리

예산계획에 따라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자금의 계획 수립, 조달,
운용에 관한 내용들을 학습하고, 기업의 재무활동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관리 및 성과를 평가하는 등기업의 재무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들을 소개하고 실제 활용과 관련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인사관리

기업의 경영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유지 및 동기부여에 관한 일련의
과학적 관리활동을 통해 기업의 인적자원관리 담당자로써 수행해야 할 인사직무능력에 대하여
학습한다.

마케팅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장 지향적 사고의 수립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현상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우고 STP전략 수립, 신상품 기획 등을 통해 마케팅 목표 수립과 목표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 도출 등에 대해 학습한다.

회계실무

회계학의 입문과목으로서 회계학이 무엇이며, 회계정보는 어떻게 생성되어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학습하며, 회계학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용어들을 이해하는 것이 주요 학습목표이다.
이러한 회계용어와 복식부기의 원리를 기초로하여 회계정보의 생성과정과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프레젠테이션활용

기업 내 직무수행의 필수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 습득을 통해, 향후 관련 자격증 취득과 취업 후 프레젠테이션 활용을 목표로 한다.

총무관리

조직의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자의 업무 보좌 기능, 자산관리 기능, 임직원 업무지원 및 사내활동 지원, 대·내외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일 등 총무관리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서 학습 한다.

경영자료처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계획, 자료 수집, 통계분석, 자료처리를 통해 조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유통판매관리

마케팅전략 및 전반적인 유통경로전략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하여, 소매 유통전략에서 활용
가능한 이론적 배경 및 실무적 전략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본시장과 투자

증권시장 및 증권투자와 관련한 다양한 내용들에 대한 학습 및 고객의 자산관리와 투자기회
확보를 위해 고객을 상담하고, 조사분석을 통해 투자를 권유하거나 자산설계와 배분을 조언하며,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제반업무를 처리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중소벤처기업경영

급변하는 기술혁신과 경제 및 산업구조의 변화속에서 고용과 기술혁신 등 경제발전의 촉매재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벤처기업에 대한 제도적 사회적 환경과 창업과 기업경영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인 지식 함양을 목표로 한다.

프레젠테이션디자인

컴퓨터 그래픽의 디지털 이미지와 백터 파일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원리를 습득하여 전문화된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함양하고, 포토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졸업작품

대학 생활동안 배운 과목들을 바탕으로 실제 자신이 기업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물 및 기획서를 만들어 발표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 기업 직무와 관련된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경영분석

경영분석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과 다각적인 분석기법들을 적용하여 실질적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가정신과창업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창업의 기초 개념을 공부하고, 사업아이디어 탐색 및 선정, 시장분석,
타당성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의 과정과 성공적인 창업전략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CS고객관리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
으로써, 기업과 브랜드에 호감도가 높은 고객의 유지와 확산, 고객만족을 위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