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 서비스영어

    3학점 3시간항공 승무원이 항공서비스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수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우선 공항, 기내 등에서 고객서비스에 필요한 영어를 업무상황과 동일한 실습실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및 학습자와 학습자 상호간이 직점 영어로 대화하는 연습과정을 반복적이고 집중적인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 서비스중국어

    3학점 3시간중국어로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중국어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 중국어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 이미지메이킹실습

    3학점 3시간학생들이 보다 세련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항공 관광업 진출을 위해 자세, 어피어런스, 말투 등 외적인 태도와 함께 내면의 진정성을 갖추도록 한다.

  • 컴퓨터활용

    2학점 2시간사무자동화 업무환경에 원활히 적응할 수 있도록, 인터넷활용, 문서작성, 엑셀 및 파워포인트 활용, ADOBE ACROBAT을 이용한 PDF 문서만들기 및 포트폴리오를 활용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하여 학습자가 최신의 컴퓨터 활용기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토익입문

    3학점 3시간토익 학습에 기본이 되는 Listening, Structure, Reading 등의 기초적인 내용을 통해 토익 학습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관광마케팅

    3학점 3시간항공및 관광산업의 성공적 경영을 위한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실무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시장분석, 소비지 심리분석, 촉진방법등에 대한 팀프로젝트식 교육을 통한 이론및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 이륙전서비스

    3학점 3시간승객 탑승전 객실부서에 필요한 업무를 상세하게 학습한다. 객실 브리핑의 내용, 공항이용방법, 각종 비상장비 보안장비, 객실 내 장비, 서비스용품 확인등을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탑승위치 대기하기, 탑승권 확인하기, 좌석 안내하기, 수하물 정리 지원하기, 특수고객 지원하기 등 이륙전 객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을 학습하고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직무글쓰기

    2학점 2시간항공직무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여 글쓰기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항공중국어

    3학점 3시간중국인 승객들과 여행객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필수 이므로, 기본 중국어와 함께 중급 중국어를 학습하여 중국어로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중국어 자격시험이 HSK 에서 3급 이상의 자격을 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황에 맞는 중국어 표현을 익히고 발음을 정확히 하도록 한다. 중국어 회화 가능한 인재가 되어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 과제이다. 학생들이 어학 뿐 아니라 중국 문화와 예절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중국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중국 문화와 예절을 익히는 것은 중국 고객들과 의사소통할 때 기본이 되는 태도이다. 중국어로 의사소통하면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중국어와 중국 문화를 같이 학습한다.

  • 항공직무면접1

    3학점 3시간국내,외 주요항공사 및 제반 관광서비스 분야의 최신 채용면접의 정보, 경향분석과 실질적인 면접실습을 통해 직업소양을 익히고 훈련하여 향후 관련분야 사회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비행중서비스

    3학점 3시간객실 서비스규정에 따라 국내선과 국제선 서비스를 학습하고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기내음료제공, 기내식 제공, 특별식 제공, 기내오락물 제공, 면세품 판매, 출입국 서류작성, 객실 상태점검, 착륙전 안전 점검 등의 비행중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절창 맞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 심화토익

    3학점 3시간항공산업에서 꼭 필요한 토익을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등 모든 부분에서 종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항공, 관광 분야에 진출할 때 필수적인 직무 영어를 단계별 훈련을 통하여 학생들이 습득할 수 있게 한다.

  • 항공예약운임산출

    3학점 3시간항공여정 예약기록 작성은 여객의 항공여정을 확인하여 개인예약기록과 단체예약기록을 작성하고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항공운항스케줄(TIMETABLE)을 조회하고 판독하여 항공좌석 예약가능편을 확인할 수 있다. 공항별 최소연결시간(MCT)을 확인하고 연결편을 선정하여 항공사별 예약등급(BOOKING CLASS)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고객 정보를 이용하여 예약기록을 조회할 수 있다. 예약 기록 내 전체 승객의 여정을 변경, 취소할 수 있다.여정 변경과 동반되는 요청 사항을 확인하고 수정, 재신청할 수 있다.

  • 항공안전관리

    3학점 3시간기내에서 발생되는 안전보안관리 및 비상사태 시 대응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승객 탑승 전 안전보안 및 점검하기, 비행 중 안전보안 관리하기,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하기, 착륙 후 안전 보안 점검관리 등의 내용을 구성된다.

  • 항공직무졸업작품

    3학점 3시간항공서비스 전체 교육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의 독창적 아이디어로 융합하여 항공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졸업 작품을 제작하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항공산업 분야의 트랜드를 파악을 통해 졸업 후 사회진출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갖고 대비하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졸업작품에 대한 구성과 제작 및 발표를 통해 그간 학습한 다양한 항공산업에 대한 총체적 정리 작업을 진행한다.

  • 항공직무영어

    3학점 3시간호텔 레스토랑의 고객의 예약응대하고, 방문고객을 영접하고, 메뉴를 추천하여 주문을 받고 주문한 음식을 제공 을하며 고객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기위한 연습으로 실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항공직무면접2

    3학점 3시간항공사 채용준비에 필요한 최신 면접 기출 동향을 파악하여 취업에 필수적인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 착륙전후 서비스

    3학점 3시간착륙 후 이루어지는 지상에서의 객실서비스 업무를 학습한다. 승객들의 하기를 지원하고, 유실물 점검, 잔류승객 점검, 잔류승객 조치, 기내설비 점검, 기내용품 인수인계 등의 내용을 습득하여 수행능력을 배양한다.

  • 항공발권창업

    3학점 3시간항공발권은 항공여객운송서비스 중 카운터에서 이루어지는 업무이다. 세계 각국으로 여행하는 여객에게 예약여부와 여권을 확인 후 탑승권을 발행해 주는 업무로써 항공권 발행에 필요한 사전 규정을 점검하여 다양한 유형의 항공권을 발행하고, 정산 및 매표보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한다.

  • 현장실습(계절제)

    4학점각 항공사의 특성을 파악하고, 항공사별 장단점, 요구되는 업무 능력 파악, 다양한 기내 서비스, 소비자 특성 파악 및 소비자 응대 방법등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실무 능력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 항공운송업무론

    3학점 3시간출입국규정에 따라 출국에 필요한 업무인 출입국규정, 탑승수속업무, CIQ의 업무흐름, 출국수속,세관규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공항시설 운영현황과 면세점이용방법, 각 국가별 세관규정과 출입국 규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학습한다. 출국과 입국에 필요한 서류 종류와 작성방법에 알아본다. 탑승게이트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학습한다.

  • 항공서비스 고객응대

    3학점 3시간항공서비스 전문인으로서 고객 서비스를 위해 접점에서 서비스인들은 고객만족 서비스를 위해 어떻게 응대해야 하는가를 학습하며 실천해야 할 자세와 응대 방법에 대해 심층적인 이해와 교육. 롤플레이 수업을 집중적으로 하며 불만고객처리방법과 응대법에 대해 교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