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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한 교양인재
능동적인 직업인성 배양 교육으로 성실한 교양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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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기술인재
현장밀착형 실무교육으로 창의적인 기술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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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고등 직업기술 교육으로 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양성
대림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육목표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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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실한 교양인재 양성
- 인간 존엄과 자유 존중의 가치를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의 상황이나 조건에 비심판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직업 인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를 양성
- 이를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성실한 자세로 수행해 나갈 사회복지사를 양성하여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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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기술인재 양성
사회복지 현장의 전문성에 기반하고, 새로운 클라이언트 욕구 환경 및 프로그램 수행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현장과 밀착하여 산업체 요구에 기반한 사회복지 및 관련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기술인을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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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하고 근면한 직업인재 양성
- 사회복지 현장에서 기본 직무인 실무행정 업무수행과 현장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근면한 직업인을 양성
- 통합사례관리 수행 및 욕구/만족도 조사·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고등직업 기술을 가진 유능한 사회복지사를 양성
진출분야(직업군) | 직무명 | 직무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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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
사회복지 계획 |
사회복지 계획은 사회복지서비스 수행을 위한 사전단계로서 지역사회 욕구조사, 초기면접(intake), 통합적 욕구사정(assessment)를 기초로 사례관리와 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하며, 이것의 기반이 되는 법과 정책, 전달체계로서 제도를 적용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사회복지 실행 |
사회복지 실행은 사회복지 계획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조직 및 지역사회주민조직에게 홍보하며, 가족상담을 비롯하여 가족관계, 인지 정서,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일상생활의 위험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
사회복지 평가 |
사회복지 평가는 사회복지실행의 결과를 정량적 · 정성적으로 분석하여 다음 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평가를 통한 결과 환류(Feedback)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평가를 통해 결정된 종결과 사후관리 과정을 수행한다. |
사회복지과 1-1학기, 1-2학기, 2-1학기, 2-2학기 교육과정 흐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