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과정

교과목개요

  • 비즈니스 글쓰기

    국어와 관련된 기초학습능력 향상시켜, 향후 비즈니스 관련 업무에서 높은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글쓰기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기업문서작성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문서를 확인하고, 읽고, 내용을 이해하며 업무 수행에 필요한 요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장생활에서 목적과 상황에 적합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문서를 작성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현장실습

    산업체 현장에서 진출분야와 관련된 직무들에 대한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보고, 직간접적인 직무를 수행해봄으로써, 졸업 후 취업에 대한 자신감과 직무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비즈니스이해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핵심 주제들의 포괄적인 소개를 통해 경영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르고 경영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경제의 이해

    경제적 현상 및 법칙을 관찰 분석하여 경제의 질서를 규명하는 기초이론의 습득을 통해 현실세계에 대한 경제적 사고 및 분석능력을 기르고 향후 경제학 관련 세부분야 등 학습에 필요한 기초를 학습한다.

  • 기업과회계

    현대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경영정보를 이용하고자하는 주주, 채권자, 종업원, 투자자, 정부 등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에 관한 유용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 재무관리

    예산계획에 따라 기업의 영업, 투자, 재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 자금의 계획 수립, 조달, 운용을 하고 발생 가능한 위험 관리 및 성과를 평가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인사관리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직무 조사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채용, 배치, 육성,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의 제반 사항을 담당하며, 조직의 인사제도를 개선 및 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마케팅

    기업과 제품의 경쟁우위 확보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마케팅 목표 수립과 목표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방안 설계 및 실행을 통하여 반응과 결과에 지속적으로 대응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회계실무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복식부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회계학의 기본적 이론학습을 통해 회계정보가 정보이용자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 프레젠테이션 활용

    프레젠테이션 기획능력에 대한 체계적 학습과 경영관련 주제발표를 통해 발표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총무관리

    조직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자산의 효율적인 관리, 임직원에 대한 원활한 업무지원 및 복지지원, 대ㆍ내외적인 회사의 품격 유지를 위한 제반 업무를 수행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경영자료처리

    기업에서 수집된 다양한 자료들을 분석하여 입력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향후 활용을 위한 목적으로 재가공하여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유통판매관리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회사의 상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한 업무로서 내·외부환경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영업판매전략을 수립하고,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고 이행하며, 고객의 불만사항을 관리하고 고객을 유지하는 일을 학습한다.

  • 투자의이해

    고객의 자산관리와 투자기회 확보를 위해 고객을 발굴하여 상담하고 증권에 관한 조사분석을 통해 투자를 권유하거나 자산설계와 배분을 조언하며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제반업무를 처리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중소벤처기업 경영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에 대한 일반론과 중소벤처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벤처캐피탈 그리고 원론수준의 중소벤처기업의 경영론을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서 현업에서의 실질적인 업무수행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멀티미디어 시대에 맞춰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문서작성도구인 포토샵을 이용하여 보고서 작성 및 발표에 있어 실무적인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 졸업작품 (캡스톤디자인)

    대학 생활동안 배운 과목들을 바탕으로 실제 자신이 기업 전반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물 및 기획서를 만들어 발표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졸업 이후 진출분야와 관련된 방향성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경영분석

    회계자료및 기업관련자료를 활용한 경영분석의 이론적 학습 및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경영분석기법의 습득 및 실무적 적용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 기업가정신과 창업

    창업이란 사업 아이디어를 찾아서 기업을 시작하는 것이므로 창업의 기초 개념을 공부하고, 사업아이디어 탐색 및 선정, 시장분석, 타당성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등 창업의 과정과 성공적인 창업전략에 대하여 이해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CS고객관리

    현재의 고객과 잠재고객의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과 브랜드에 호감도가 높은 고객의 유지와 확산을 위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일에 대해 학습한다.

  •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이론에서 최근의 주제까지 그 원리와 주장들을 학습한다. 개인, 집단, 조직이라는 각각의 차원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형을 학습하며 실제 케이스 스터디를 중심으로 학습한다.